Erzsamatory Weblog


국내 웹호스팅 업체 비교 분석 / 본인에게 딱 맞는 웹호스팅 서비스 이용하기


티스토리, 네이버 블로그, 다음 블로그, 이글루스의 공통점이 무엇인지 아십니까? 바로 가입형 블로그 서비스라는 것입니다. 가입형 서비스는 아무래도 직접 서버를 운영하는 것보다는 블로그 운영에 제한이 있기 마련입니다. 조금이나마 이러한 제한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설치형 블로그 서비스를 이용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웹호스팅 서비스를 받아야만 합니다. 인터넷에 가상의 서버를 만든 후, 이곳에 본인의 블로그 파일들을 저장하는 것이지요. 그런데 웹호스팅 업체는 너무나 다양해서 초보자가 고르기에는 약간 어려움이 따릅니다. 따라서 저는 이 글을 통해서 웹호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를 비교 분석하여, 웹호스팅 선택에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1. 웹호스팅 업계의 맏형 "인터넷나야나"


인터넷나야나: http://www.nayana.com

가격평가 ★★★☆☆
성능평가 ★★★★☆
상품다양성 ★★★☆☆
서비스평가 ★★★★☆

인터넷나야나는 우리나라에서 가비아와 함께 가장 잘 알려진 웹호스팅 업체 중 하나입니다. 국내에서 가장 유명한 웹호스팅 업체이기 때문에 중소 웹호스팅 업체와는 달리 고급 서버를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웹호스팅 서비스의 안정성은 뛰어난 편입니다.

하지만 그 가격은 다른 웹호스팅에 비해서 비싸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수한 성능의 서버를 통해 서비스를 하고 있으니 가격이 비싼 것은 당연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업을 위한 웹호스팅 업체(가비아 등)에서 제공하는 상품보다는 저렴하여 개인이 이용하기에 큰 무리가 없는 수준의 가격입니다. 뿐만 아니라 24시간 고객 지원 서비스를 통하여 고객의 신뢰를 구축하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개인을 상대로 하는 마케팅이 주를 이루므로 인터넷나야나의 웹호스팅 상품의 종류는 매우 다양합니다. 이 블로그는 인터넷나야나에서 웹호스팅 서비스를 받고 있습니다. 다음은 인터넷나야나에서 제공하고 있는 웹호스팅 서비스의 사양과 대표 상품의 가격입니다.

Apache 아파치 서버 Apache 2.2.22 (Unix)
PHP PHP 5.2.5
MySQL MySQL 5.0.27 UTF-8
V6 호스팅 기본형
트래픽 량 4GB
저장 용량 2GB
DB 용량 무제한
설치비 무료
1년 사용료 72,600원

인터넷나야나는 안정성과 가격을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는 상품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저렴한 가격으로 고품질의 웹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적당합니다.

트래픽 량이란?
웹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하는 옵션입니다. 트래픽 량은 웹서버에서 다운로드될 수 있는 데이터의 총 용량을 의미합니다. 트래픽 량이 초과되면 그 날은 해당 웹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게 됩니다. 쉽게 말해서, 블로그에 한 번 접속하는데 100KB의 용량의 파일들이 방문자 컴퓨터로 다운로드 된다면, 해당 블로그의 하루 방문자는 4만 명을 넘을 수 없습니다.


2. 국내 최대 웹호스팅 업체 "가비아"



가격평가 ★★☆☆☆
성능평가 ★★★★★
상품다양성 ★☆☆☆☆
서비스평가 ★★★★☆

가비아는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그야말로 탄탄한 바탕을 가지고 있는 웹호스팅 업체입니다. 웹호스팅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는 대부분의 기업에서 가비아의 웹호스팅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을 정도로 가비아는 이 업계에서 가장 잘 알아주고, 그 만큼 명성도 있는 회사입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가비아는 개인보다는 기업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웹호스팅 상품 또한 기업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품질을 최고로 생각하는 기업답게 품질보장제, 365일 24시간 고객지원 서비스 등 고객의 신뢰를 얻기 위한 많은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가격 경쟁력에서는 많이 뒤떨어지며, 상품의 종류 또한 매우 제한적입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고성능과 안정성, 고객지원을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가격을 크게 생각하지 않는 분에게 적당합니다. 다음은 가비아에서 제공하고 있는 웹호스팅 서비스의 사양과 대표 상품의 가격입니다.

Apache 아파치 서버 Apache 2.2 (Unix)
PHP PHP 5.2 (EUC-KR PHP 4.4)
MySQL MySQL 5.0 UTF-8 (EUC-KR MySQL 4.0)
가비아 베이직 플러스 호스팅
트래픽 량 2GB
저장 용량 2GB
DB 용량 무제한
설치비 10,000원
1년 사용료 90,000원 (108,000원)


3. 가격 대비 성능에 경쟁력이 있는 "카페24"



가격평가 ★★★★☆
성능평가 ★★★★☆
상품다양성 ★★★★☆
서비스평가 ★★★☆☆

카페24는 개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웹호스팅 업체입니다. 설치형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거나 개인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다고 하는 개인이 있다고 하면 대부분 카페24에서 웹호스팅 서비스를 받고 있을 것입니다. 그만큼 기업보다는 개인에게 더 유명한 곳이 바로 카페24입니다. 왜 기업보다 개인에게 더 유명하느냐? 바로 가격 경쟁력 때문입니다. 다른 웹호스팅 업체에 비해서 크게 뒤떨어지는 부분은 없지만, 가격이 상당히 저렴합니다. 가장 가격이 싼 웹호스팅 상품은 월 500원이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익스프레스엔진, 워드프레스, 텍스트큐브 등 개인이 많이 사용하는 웹 설치 프로그램을 자동으로 설치해주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기 때문에 설치형 블로그에 대해서 잘 모르는 사람이라도 카페24를 이용하면 자신만의 블로그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웹나이트, 웹방화벽은 기본 기능으로 제공되고 이중으로 데이터를 백업하기 때문에 안정성도 뛰어납니다. 특히, 웹호스팅 관리 페이지는 그 어느 웹호스팅 업체보다 미려한 인터페이스를 자랑합니다.

또한 큐브리드와 같은 특이한 데이터베이스 시스템도 지원하기 때문에 이러한 것을 사용하고자 하는 개발자에게 아주 유용한 사이트가 될 것입니다. 다음은 카페24에서 제공하고 있는 웹호스팅 서비스의 사양과 대표 상품의 가격입니다.

Apache 아파치 서버 Apache 2.2
PHP PHP 5.3
MySQL MySQL 5.x UTF-8 (EUC-KR MySQL 4.x)
10G 광아우토반 Full SSD 비즈니스형
트래픽 량 5.5GB
저장 용량 3GB
DB 용량 무제한
설치비 11,000원
1년 사용료 66,000원


4. 저렴한 가격와 차별화된 서비스에 경쟁력이 있는 "코리아호스팅"


코리아호스팅: http://koreahosting.co.kr

가격평가 ★★★★★
성능평가 ★★☆☆☆
상품다양성 ★★★☆☆
서비스평가 ★★★☆☆

코리아호스팅을 아는 사람은 아마 얼마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 인지도에 비해서 웹호스팅 상품의 경쟁력은 상당히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가격에 있습니다. 가장 저렴한 웹호스팅 상품은 1년에 4,000원이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코리아호스팅의 웹호스팅 서비스가 다른 업체의 그것에 비하여 차별화된 것을 꼽자면, 웹호스팅 관리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코리아호스팅은 vhcs 라는 다른 웹호스팅 업체에서는 볼 수 없는 특이한 웹호스팅 관리 시스템을 제공합니다. 이것을 이용하면 서브도메인을 무한정으로 생성할 수 있으며, 이메일 계정, FTP 계정, 데이터베이스 계정 등을 자유롭게 생성하고 삭제할 수 있습니다. 그야말로 서버호스팅을 받을 때의 서비스를 웹호스팅을 통해서 받을 수 있으니, 어찌 큰 장점이라 말하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필자는 코리아호스팅을 예전에 사용해 본 적이 있는데, 서브도메인을 자유롭게 추가하고 삭제할 수 있다는 것이 너무나 마음에 들었습니다. 이것을 잘 이용하면 홈페이지 분양 시스템도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저렴한 가격으로 인하여 서비스에 대한 평가는 낮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백업 시스템은 기본 제공 사항이 아니며, 서버의 하드웨어 사양은 공개되지 않아 그 정도를 판단할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저렴한 가격으로 웹호스팅을 사용하고자 한다거나 서브도메인을 필요로 하는 분이라면 코리아호스팅이 적당합니다. 다음은 코리아호스팅에서 제공하고 있는 웹호스팅 서비스의 사양과 대표 상품의 가격입니다.

Apache 아파치 서버 Apache 2.0.59
PHP PHP 5.1.5
MySQL MySQL 5.0.27 UTF-8
리눅스 PHP Level 2
트래픽 량 3GB
저장 용량 1GB
DB 용량 무제한
설치비 5,000원
1년 사용료 10,000원


5. 막강기능 웹빌더를 무료 제공하는 "고도호스팅"


고도호스팅: http://hosting.godo.co.kr

가격평가 ★★★★☆
성능평가 ★★★☆☆
상품다양성 ★★★☆☆
서비스평가 ★★★★☆

고도호스팅은 웹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웹호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곳입니다. 고도홈즈라는 웹 빌더 프로그램을 무료로 설치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개인 홈페이지를 구축하고자 하는 분에게 아주 유용합니다. 뿐만 아니라 공개용 게시판은 익스프레스엔진 등과 같은 것들도 무료로 설치해주는 서비스가 있으니 초보자라도 블로그나 홈페이지를 구축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을 것입니다.

트래픽이 초과되면 핸드폰으로 알림 메시지를 보내는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으며 하드웨어 이중화 기술을 통해서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아직까지 사용하는 사람이 많지 않다 보니 서버의 안정성은 좋다 하더라도 웹호스팅 업체의 안정성은 좋지 못할 수 있습니다. KTDOM 사건과 같이 갑자기 웹호스팅 업체가 사라져 불이익을 당할 수 있는 위험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웹호스팅 업체를 선정할 때에는 재무적 정보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다음은 고도호스팅에서 제공하고 있는 웹호스팅 서비스의 사양과 대표 상품의 가격입니다.

Apache 아파치 서버 Apache 2.2
PHP PHP 5.2
MySQL MySQL 5.x UTF-8 (또는 EUC-KR)
리눅스 웹 호스팅 스페셜형
트래픽 량 3GB
저장 용량 2GB
DB 용량 무제한
설치비 무료
1년 사용료 32,400원


마무리


지금까지 국내의 웹호스팅 업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에서 소개한 업체 말고도 우리나라에는 매우 많은 웹호스팅 업체가 있습니다. 이 글에서 모든 업체를 소개할 수는 없기 때문에, 저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웹호스팅 업체 5곳만 소개한 것입니다. 이 글에서 소개했던 웹호스팅 업체는 모두 그 안정성이 입증된 곳이므로 안심하고 웹호스팅 서비스를 사용해도 될 것입니다.

만약 이 글에서 소개한 곳이 아닌 다른 웹호스팅 업체에서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한다면, 서비스의 품질 정도와 업체의 입지 정도 등을 정확히 판단하여 사용해야 할 것입니다. 요즘 블로그 또는 개인 홈페이지는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을 어필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매체가 되었습니다. 자신의 미래를 위해서라도 블로그 하나쯤은 직접 운영해보는 것이 어떻겠습니까?
http://www.erzsamatory.net/trackback/80

건전한 댓글 문화를 만들어주시기 바랍니다 ^^
불건전한 댓글이 등록되는 경우 관리자의 임의적 판단으로 삭제될 수 있음을 미리 공지드립니다.

비밀글로 작성하기
  1. 2014/07/13 19:24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가격만 보고 미리내를 선택했는데... 아주 스트레스가 심하네요. ㅎㅎ
    • Walter E.
      Walter E.
      2014/07/13 19:41
      스트레스가 심하다는 것이 안 좋다는 뜻인가요? ^^ ;;
      미리내는 오래 전부터 있었던 호스팅 업체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미리내는 어떠한가요?
  2. 2014/11/30 20:39
    저는 이글에 언급은 안됬지만 마루호스팅을 사용중입니다.
    그러나 rss를 많은곳을 아이피 차단을 해놔서 구글웸마도구 사이트인증도 안되고 blogchart 도안되더라고요. 그래서 검색이 용이하지 않는듯하여 전에쓰던 CAFE24로 옴기러 하는대 1년 호스팅 결제를 해놔서 암담할 따름입니다. 호스팅 업체 정말 잘 골라야 될 꺼 같아요.
    • Walter E.
      Walter E.
      2014/12/01 01:47
      우리나라에 호스팅업체는 정말 많지만, 괜찮은 서비스를 하는 곳은 얼마 없는 것 같습니다. 영세 업체에서는 저렴한 가격과 많은 부가기능을 제공하긴 하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 제약이 몇몇 있는 것 같습니다. 마루호스팅은 그런 문제점이 있었군요. 가비아가 제일 좋은 것 같지만, 가격 때문에 저는 나야나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3. 어떤사람
    어떤사람
    2015/06/25 21:08
    글 잘 읽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네요.. ㅎ
    • Walter Erzsa
      Walter Erzsa
      2015/06/26 17:38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니 기쁩니다. ^^
  4. 살갱이
    살갱이
    2015/08/18 11:27
    자세한 비교분석 감사합니다!
    그런데 저장용량과 DB용량의 차이가 무엇인지 잘 몰라서 질문 남깁니다^^;
    • Walter Erzsa
      Walter Erzsa
      2015/08/18 11:38
      저장용량은 HTML 파일, PHP 파일, 이미지 파일 등 FTP나 PHP에서 사용자가 파일을 첨부할 때 업로드되는 파일이 저장되는 공간의 크기를 말합니다. 업로드 가능한 게시판을 운영하거나 블로그에 이미지 파일을 많이 올릴 때에는 저장용량이 큰 것을 사용해야 합니다.

      DB용량은 파일이 저장되는 곳의 크기가 아니라 데이터가 저장되는 공간입니다. 이렇게 지금 보시는 것과 같이 게시판, 블로그 등의 본문 등이 저장되는 데이터베이스의 크기입니다. 텍스트만 저장되므로 DB용량이 클 필요는 없고, 웹호스팅 업체에서도 DB가 용량을 크게 잡아먹지 않는다는 것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DB용량은 무제한으로 서비스하는 것입니다.
  5. 살갱이
    살갱이
    2015/08/18 12:10
    대댓글을 어찌 다는지 몰라서 새로운 댓글로 남깁니다.
    그래서 DB용량이 다 무제한이네요. 사실상 저는 저장용량이 더 필요할 것 같은데 말이죠^^;
    빠른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 Walter Erzsa
      Walter Erzsa
      2015/08/18 12:49
      그렇습니다. DB용량은 포털 사이트만큼 많은 정보가 있지 않은 이상은 그렇게 많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대댓글은...

      아쉽게도 텍스트큐브는 대댓글에 대한 댓글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ㅠㅠ
      2차 댓글까지만 지원합니다.
      네이버는 대대대대댓글도 지원하던데, 텍스트큐브에 한 번 문의해봐야겠습니다. ^^
    • Walter Erzsa
      Walter Erzsa
      2015/08/18 12:50
      아! 그리고 2차 댓글(대댓글)은 댓글 콘텐츠 우측 상단에 있는 기어 아이콘을 누르면, 바로가기, 댓글달기, 수정하기 버튼이 나타납니다. ^^
  6. 살갱이
    살갱이
    2015/08/18 13:05
    근데 대댓글은 제가 쓴 글에 대댓글인거죠? 주인장님의 댓글에 대한 댓글인가요?
    제 글에 대댓글이면 알림같은거 안갈까봐서요 ㅎㅎ
    어찌됐든 테스트 한 번 해보려 했는데, 대댓글 쓸때 뜨는 팝업창에서 '트럭이 보이는 사진을 모두 고르시오' 라는 캡챠 프로그램의 질문에 답을 해야되는데, 사진들이 팝업창 밖으로 나가버려서 고를 수가 없네요. 한마디로 대댓글을 남길 수 없다는 슬픈 사실..ㅠㅠ
    아무쪼록 답변 감사의 의미로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려고 광고 꾸욱 하고 갑니당 ㅎㅎ
    • Walter Erzsa
      Walter Erzsa
      2015/08/18 13:09
      첫 번째로 달리는 댓글이 그냥 댓글, 그 댓글에 달리는 댓글이 2차 댓글, 즉 대댓글입니다.
      하지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는 것이, 텍스트큐브는 댓글이 달려도 알림을 받을 수 없답니다. ㅠㅠ (흑)

      그런데 제 블로그에 대댓글 쓸때 뜨는 팝업창에서 '트럭이 보이는 사진을 모두 고르시오' 이런 캡챠가 있습니까? 저는 지금까지 로봇이 아닙니다에 체크하는 것인줄 알았습니다.
  7. 살갱이
    살갱이
    2015/08/18 14:27
    알람이 안가는데 어떻게 이렇게 답변을 빨리주시나요??
    답변이 빨라서 당근 알람가는줄 알았습니다^^;

    로봇이 아닙니다에 체크를 하면, '어디 네가 사람이라면 증명해보거라'라는 식으로
    트럭을 모두 고르시오,
    계란이 들어간 음식을 모두 고르시오,
    팬케이크 사진을 모두 고르시오(이거 좀 어려웠음, 빵이랑 헷갈림ㅋㅋ)
    뭐 이런거 나오던데요? 페이스북처럼.

    이 댓글에 대한 캡챠 질문은 음료를 모두 고르시오 였습니다 ㅎㅎ
    • Walter Erzsa
      Walter Erzsa
      2015/08/18 18:01
      마침 블로그 관리 중이었습니다. ㅋㅋ

      흠... 그런 것도 있었군요.
      트럭이 가려서 안 보이는 문제라니..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8. 나그네
    나그네
    2015/11/13 11:31
    정보 추가합니다. 안정성이 입증되었다고 하셨는데, 카페24를 기업에서 1년 반 써본 결과 안정성이 개판오분전이었습니다.
    비추합니다.
    웹메일 호스팅을 썼으며, 메일 송/수신오류가 자주 발생하여 업무에 지장을 줍니다.
  9. 차오이
    차오이
    2016/01/31 02:01
    웹호스팅 상품들에 대해 정성스럽게 분석하고 평가하신 글 잘 읽었습니다~
    웹 용량, 트래픽, 가격, PHP 버전 등으로 웹호스팅 상품을 검색해 보고 비교할 수 있는 사이트 소개드려 봅니다.
    산스팅이구요. http://www.sansting.com/search
    본문과 더불어 덧글에 남겨진 글들 같은 실제 사용 후기가 사실 제일 큰 도움이 될텐데요...
    잘 읽고 많은 인사이트 가지고 갑니다 ^^
  10. eddie
    eddie
    2016/06/03 16:46
    가비아는 제가 그동안 사용했언 호스팅 업체중 최악이였습니다.
    특히 기술지원 업무대행은 최악입니다.

    제가 그동안 사용했던 호스팅 업체 : 스마일,KIDC,코리아호스팅,가비아

    이중 KIDC가 서비스 대응이 좋았던 기억이 있네요
  11. 울트라
    울트라
    2016/06/18 08:20
    이글엔 나와있진 않지만 OceanIX를 사용했습니다.
    가격대비 서비스도 좋고 빠릅니다.
    이런 정보를 저 말고 다른 사용자에게도 공유하고 싶을정도네요
    • Walter Erzsa
      Walter Erzsa
      2016/06/22 09:57
      처음 들어보는 웹호스팅 서비스입니다. 한 번 알아봐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글쎄요
      글쎄요
      2016/10/26 03:12
      거기 후기 정말 아니던데요
  12. 트랭크스
    트랭크스
    2017/03/17 20:54
    국내 웹호스팅 업체에 대한 정보를 잘 읽었습니다.
    요즘은 자유로운 운영을 위해 해외 웹호스팅을 이용하기도 하는데 아시아웹을 추천합니다.
    https://asiaweb.kr
    저렴한 가격에 모든 항목에서 더 좋은 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국 서버를 사용하는데 국내 서버 못지 않게 빠릅니다.
    • Walter Erzsa
      Walter Erzsa
      2017/03/18 17:41
      새로운 업체 추천 감사합니다. ^^
  13. 인터넷나야나
    인터넷나야나
    2017/10/03 12:27
    인터넷나야나는 최근 렌섬웨어 공격으로 (백업본까지 포함한) 고객 데이터가 암호화되어, 신규 가입자들의 주의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1위 추천에서 내려주시던가 아니면 경고 문구를 추가해 보는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