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zsamatory Weblog


후불 교통카드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 / 이제 충전식 교통카드는 버리자


IT기술이 빠르게 발전하면서 교통카드라는 대중교통에 대한 새로운 지불 수단이 등장하였습니다. 우리나라의 모든 국민이 가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현재 교통카드는 매우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교통카드라고 해서 모두 같은 교통카드는 아닙니다. 티머니, 캐시비, 유패스 등 교통카드 회사마다 다른 이름으로 교통카드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중요한 점은 앞서 설명했던 교통카드는 모두 선불 교통카드인데, 이것은 사용 지역에 제한이 있다는 점입니다. 이 글에서는 선불 교통카드의 사용지역 제한에 대한 문제점과 함께 선불 교통카드의 단점, 후불 교통카드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볼 것입니다.

코레일 레일플러스 교통카드 홈페이지
https://railplus.korail.com


충전식(선불) 교통카드의 종류


우리나라에는 매우 다양한 선불 교통카드가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는 한국스마트카드의 티머니가 있으며, 티머니 이외에도 롯데그룹의 캐시비, 유페이먼트의 탑패스, 센스패스의 센스패스, 광주광역시와 전남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한페이 등 매우 다양한 교통카드가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최근 발표된 선불 교통카드로는 코레일의 레일플러스 교통카드가 있습니다. 레일플러스는 전국의 모든 교통수단에서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존의 선불 교통카드와 차별화됩니다.

코레일의 레일플러스를 제외한 나머지 선불 교통카드는 운영 회사가 다르기 때문에 서로 호환이 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문제 때문에 선불 교통카드에 따라 제한된 지역 내에서만 사용되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다음 표는 충전식(선불) 교통카드의 사용 가능 지역을 정리한 것입니다. 티머니와 캐시비는 거의 전국적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나머지 선불카드는 제한된 지역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교통카드 제조회사 사용가능 지역
티머니 한국스마트카드 서울, 대전, 세종, 제주, 포항, 문경, 상주, 영주, 봉화, 예천, 의성, 울진, 강진, 구례

호환 가능 - 부산, 대구, 울산, 인천, 경기, 전북, 충남, 충북, 강릉, 원주, 춘천, 광양, 순천, 여수, 경산, 경주, 구미, 김천, 창원, 진주, 양산, 밀양, 안동, 거제, 통영, 담양
캐시비 이비카드 인천, 경기, 강릉, 동해, 삼척, 태백, 정선, 평창, 홍천, 영월, 양양, 속초, 고성, 철원, 양구, 화천, 곡성, 영광, 장흥, 의령, 부산, 울산, 전북, 충남, 충북, 경주, 구미, 김천, 김해, 밀양, 양산, 원주, 횡성, 춘천, 진주, 창원, 함안

호환 가능 - 서울, 대구, 광주, 제주, 세종, 포항, 경산, 구례
탑패스 유페이먼트 대구, 경산, 영천, 청도, 고령, 성주, 칠곡, 울릉

호환 가능 - 서울, 인천, 경기
센스패스 (주)센스패스 안동, 거제, 통영, 고성, 남해, 산청, 거창, 창녕, 하동, 합천, 함양
한페이 한페이시스 전북, 광양, 고흥, 나주, 담양, 목포, 무안, 보성, 순천, 신안, 여수, 영암, 장성, 함평, 화순, 해남


충전식(선불) 교통카드의 지역 제한


위의 표에서 볼 수 있듯이 각각의 선불 교통카드마다 사용할 수 있는 지역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티머니, 캐시비는 대기업에서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사용 가능한 지역이 꽤 넓지만, 나머지 교통카드는 매우 협소한 지역 내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되지 않은 도시에서는 해당 교통카드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문제 때문에 충전식(선불) 교통카드를 사용할 때 곤혹스러웠던 경험이 한 번쯤은 있을 것입니다.

가장 대표적이고 널리 알려져 있는 선불 교통카드는 나라사랑카드의 티머니입니다. 나라사랑카드는 신한은행에서 발급하고 있는 신검하는 날 병무청에서 발급해주는 체크카드 겸 충전식(선불) 교통카드입니다. 이 카드에는 티머니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티머니가 전국의 거의 모든 지역에서 사용될 수 있는 교통카드 시리즈임에도 불구하고, 광주광역시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국내의 거의 모든 지역에서 사용될 수 있는 티머니는 광주광역시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광주광역시에서는 한페이 교통카드만 호환됩니다. 최근 코레일의 레일플러스 교통카드 발표가 되었으며 광주광역시에서도 레일플러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후불 교통카드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


후불 교통카드는 KB국민카드, 신한카드 등 신용카드 회사에서 발급해주는 교통카드를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체크카드나 신용카드에 RF 기능이 포함되어 교통카드로서 사용될 수 있게끔 만들어진 카드를 말합니다. 후불이라는 단어가 붙은 이유는 먼저 교통수단을 이용하고 이용대금은 나중에 결제하기 때문입니다. 보통 한 달에 한 번 또는 두 번 교통대금이 결제계좌에서 출금됩니다.

카드사에서 발급해주는 후불 교통카드는 선불 교통카드에서 사용되는 잔액 개념이 아닌 신용의 개념으로 결제되기 때문에 지금 당장 돈이 없더라도 교통 수단을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의 모든 지역에서 사용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후불 교통카드의 장점에 대하여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1. 국내의 모든 지역에서 사용할 수 있다


선불 교통카드는 위 표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이 각 카드마다 사용할 수 있는 지역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교통카드의 운영회사가 다르고, 지자체에서 승인한 운영회사도 다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후불 교통카드는 해당 은행이 있는 어느 곳이라면 어디서든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표를 통하여 후불 교통카드의 사용 가능 지역이 매우 광범위함을 알 수 있습니다. 후불 교통카드를 사용한다면 전국 어디서든지 교통 수단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더이상 지역 제한에 대한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후불 교통카드 사용가능 지역
KB국민카드 지하철/전철 - 수도권, 부산, 대구, 대전, 광주, 의정부(경전철), 용인(경전철), 부산-김해(경전철)

버스 - 수도권, 부산, 대구, 대전, 광주, 충남, 충북, 전남, 전북, 울산, 경남, 경북, 강원, 제주, 세종

공항버스 - (주)공항리무진, 서울버스(주), (주)대한항공리무진, (주)도심공항터미널, (주)대원교통, (주)공항고속, 경기고속, 대원고속, 경남여객, 명성운수

택시 - 수도권, 광주, 대전, 포항, 울산, 제주, 부산, 강원, 충남, 대구

전국의 환승할인제 적용
신한카드 KB국민카드와 동일


2. 당장 돈이 없어도 교통 수단을 이용할 수 있다


후불 교통카드는 말 그대로 먼저 교통 수단을 이용한 후, 결제 금액은 나중에 지불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지금 당장 돈이 없더라도 교통 수단을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선불 교통카드는 잔액이 없는 경우에는 교통 수단을 이용할 수 없지만, 후불 교통카드는 신용의 개념을 바탕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교통수단을 계속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사용한 교통대금은 언제 지불해야 하는 것일까요? 교통대금 결제일은 카드사마다 다릅니다. 신용카드에 포함되어 있는 후불 교통 기능을 이용하고 있다면 신용카드 결제일에 카드대금과 함께 결제통장에서 교통대금이 출금됩니다. 체크카드의 후불 교통 기능을 이용하고 있다면 본인이 정한 결제일에 결제통장에서 교통대금이 출금됩니다. 그러나 교통대금 결제일은 카드사마다 정책이 다르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는 반드시 직접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특히, KB국민카드 체크카드의 후불 교통 사용 금액 결제일은 1영업일과 15영업일 두 번입니다. 즉, 한 달에 두 번 교통대금이 빠져나갑니다. KB국민카드를 이용하고 있다면 이 점을 반드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3. 충전의 불편함이 없다


편의점 아르바이트를 하다 보면 급하게 선불 교통카드를 충전하러 편의점에 들어오는 손님들이 매우 많습니다. 그런데 그 손님들의 대부분은 버스가 곧 출발한다느니, 신호등 신호가 바뀐다느니, 지금 당장 빨리 충전해달라고 요구합니다.

그런데 왜 충전을 해야 하는 불편함을 감수하면서까지 선불 교통카드를 사용해야 하는 것일까요? 후불 교통카드를 사용한다면 충전할 필요가 없는데 말입니다. 그러한 손님들을 볼 때마다 후불 교통카드를 사용하라고 충고를 하고 싶은 생각이 머리에서 맴돌곤 합니다.


4. 선불 교통카드 사용의 예외 사항


그렇다고 모든 사람이 후불 교통카드를 이용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후불 교통카드는 연령대에 따른 할인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즉, 어린이 할인이나 청소년 할인, 학생 할인을 받을 수 있는 미성년자의 경우에는 후불 교통카드가 아니라 선불 교통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선불 교통카드를 사용하면 상당한 금액을 할인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신용불량자의 경우에는 후불 교통카드의 발급이 거절되기도 합니다. 후불 교통카드는 신용의 개념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신용이 나쁘면 카드사에서 발급을 거절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에도 어쩔 수 없이 선불 교통카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나머지 사항은 바로 아래에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후불 교통카드를 사용하려면?


그런데 모든 사람이 후불 교통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사용해야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후불 교통카드를 발급 받을 수 있는 나이는 19세 이상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후불 교통카드를 사용할 때에는 청소년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고등학생 이하의 학생이라면 후불 교통카드보다는 선불 교통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이 점은 위에서도 설명하였습니다.

그렇지만 대학생 이상의 성인이라면 후불 교통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현명한 판단입니다. 선불 교통카드는 어린이, 청소년, 학생 할인 혜택을 받고자 할 때에만 그 가치가 인정될 수 있다고 필자는 생각합니다. 그 이외에는 어떠한 경우에도 선불 교통카드가 후불 교통카드의 장점을 따라갈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후불 교통카드의 장점과 후불 교통카드를 이용해야 하는 이유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주위를 보면 후불 교통카드가 있다는 사실조차도 모르는 사람들이 생각 이상으로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분들에게 후불 교통카드가 어떠한 것인지 알려주는 것이 이 글의 목적입니다.

또한 후불 교통카드라는 것을 알고 있음에도 아직까지 선불 교통카드를 사용하고 있던 사람들에게 왜 후불 교통카드를 사용해야 하는지를 알려주는 것 역시 또한 이 글의 목적입니다. 우리는 IT가 매우 발전된 사회에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에서 가장 현명한 사람은 본인의 삶을 편리하게 해주는 것을 최대한 활용하는 사람입니다. 후불 교통카드는 많은 사람들의 삶을 편리하게 만들어줄 것입니다.
http://www.erzsamatory.net/trackback/78

건전한 댓글 문화를 만들어주시기 바랍니다 ^^
불건전한 댓글이 등록되는 경우 관리자의 임의적 판단으로 삭제될 수 있음을 미리 공지드립니다.

비밀글로 작성하기
  1. 2014/03/25 11:14
    이제는 신용카드 등에 들어 있는 후불 교통 카드가 대세네요 ~ 충전식 쓰고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잘 보고 갑니다.
    • Walter E.
      Walter E.
      2014/05/06 09:54
      전국에서 쓸 수 있는 것을 찾다가 후불 교통카드를 알게 되었지요~

      지역 제한이 거의 없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잔액 걱정할 필요도 없구요 ^^
  2. 2014/03/28 22:53
    공감합니다!
    후불 교통카드를 사용했을때,
    정말 편하다고 생각했었어요.
    그러고보니, 버스카드충전했던 기억이 가물가물 하네요.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 Walter E.
      Walter E.
      2014/05/06 09:54
      지역별로 출금이 따로 되더라구요.
      후불이 역시 좋습니다 ㅎㅎ

      즐거운 주말 되세요 ^^
  3. ㅎㅎㅎ
    ㅎㅎㅎ
    2014/08/11 13:36
    후불교통카드(신용)가 압도적으로 편하다는 건 다들 알죠.
    하지만 누구나 핸드폰을 들고 다니는 시대에 카드 찍으려고 지갑을 따로 꺼내야 하는 불편함이 문제..
    특히 요즘처럼 핸드폰이 크면 클수록 북적대는 버스, 지하철에서의 애로사항은 의외로 큽니다.
    모바일 선불교통카드(또는 교통카드를 핸드폰 케이스에 내장하는)의 강점은 여기에 있죠.
    • Walter E.
      Walter E.
      2014/08/12 07:14
      쓰신 답변 글을 잘 이해하지 못 하겠습니다.. ^^ ;;
      "누구나 핸드폰을 들고 다니는 시대에 카드 찍으려고 ~"
      이 부분과 "특히 요즘처럼 핸드폰이 크면 클수록 북적대는 버스 ~",
      그리고 "모바일 선불교통카드(또는 교통카드를 핸드폰 케이스에 ~"
      이 문장들이 서로 연결되지가 않네요..

      후불교통카드가 뭔지 모르는 분들이 더 많더라구요.
      지갑 꺼낼 불편함은 없습니다..
      저는 후불교통카드를 항상 주머니에 넣고 다녀서 불편함은 없더라구요.
      굳이 모든 카드를 지갑에 넣어야 하는 건 아니잖아요.
    • ㄱㄱ
      ㄱㄱ
      2014/11/28 23:43
      모바일티머니 라는 앱을 스마트폰에 설치하고,
      후불교통카드를 등록하면 스마트폰으로 티머니 결제가능하고,
      돈은 등록한 후불교통카드로 빠져나갑니다.
      즉, ㅎㅎㅎ님처럼 핸드폰 하나 들고 다니면서
      후불교통카드의 장점을 모두 취할 수 있죠.
  4. 지나가는 이
    지나가는 이
    2014/09/14 23:24
    유용한 글 잘 봤습니다. 저는 신한 후불카드를 사용하는데 여행하러 전라남도에 내려가니 단말기가 인식을 못 하더군요. 다른 카드들은 인식 하던데 후불교통카드가 전국에서 사용 가능하다는 가정은 재고해 봐야 할 것입니다. 또, 충전식 교통카드에 비해 연말정산 소득공제율이 15℅ 낮다는 점도 단점입니다.(충전식 30℅, 신용카드 / 후불식 15℅). 편리하지만 단점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Walter E.
      Walter E.
      2014/09/15 05:01
      전라남도 어느 지역으로 가셨나요? 국민은행은 모두 지원하는데 신한은행은 미지원 지역이 있나보군요... 글에 반영해봐야겠습니다. 선불 교통카드는 소득공제가 되는지 몰랐습니다.
  5. 123
    123
    2014/12/01 15:27
    급하니 빨리충전해달라는 내용에서 이해가 가질 않습니다
    충전시키는데 2초면 될텐데...
    사실 제가 후불카드를 안쓰는 가장큰이유는 분실위험입니다.
    카드가 지갑에서는 인식이 몇번찍어야 하는 경우가 많아서
    보통 빼서 다시찍는데요 10번중 3번은 그러는 것 같아요
    그래서 항시 빼서다니는데 그게 신용/체크 카드면 분실시 번거롭고 위험이 크더라구요
    • Walter E.
      Walter E.
      2014/12/01 22:08
      손님이 바로 눈 앞에 버스가 있으니 빨리 해달하고 합니다.
      전 후불교통카드는 바지 주머니에 넣거 다녀서 분실 위험은 없더라구요.
      개인적인 의견이라 어떤 것이 확실하게 낫다고는 못 하겠군요.
      후불교통카드의 가장 좋은 점은 청구할인이 된다는 점인 것 같습니다.
      위 글에서는 언급을 하지 않았지만, 후불교통카드는 대체로 5% 이상의 청구할인이 되어서 교통비 절약 효과도 있습니다.
  6. 김꺽징
    김꺽징
    2015/02/14 18:01
    후불제를 반드시 써야힌다면서 안써도 된다니요. 그리고 선불 교통카드가 편한 사람들도 있을 겁니다. 후불카드는 교통비에 둔감해지기 때문이죠. 몇몇 지역에선 선불카드가 안된다는 주장도 설득력이 떨어집니다. 한 사람의 이동루트가 일반 사람이라면 한정된 공간에서 다닐텐데 서울에서 광주나 부산 등등 지방에서 수도권으로 왔다갔다 자주할 리가 없기 때문에 선불이 그닥 불편하지도 않을 겁니다.
    단순히 선불카드의 이점이라 하셨다면 재밋게 봤을텐데 당위성 강조가 너무 지나치셔서 씁니다.
    • Walter E.
      Walter E.
      2015/02/14 21:06
      그렇군요.

      앞으로 글 쓸 때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7. ㄱㄱㄱ
    ㄱㄱㄱ
    2015/06/12 23:40
    후불교통카드 기능을 사용하면 일부러 체크카드로 발급한 카드가 신용카드가 되어버리는 참사가...
    후불교통카드를 사용하려면 어느 수준의 신용(빌린 돈 갚을 능력)한도(약 30만원 정도)를 은행으로 부터 받아야 합니다. 거의 대다수의 미성년자는 이런 신용을 충족시킬 수 없으므로 발급이 거부되게 됩니다. 성인이라도 특수정보코드가 없거나 연체 사실이 없는 등 신용카드 발급 수준의 일정 조건을 만족시켜야만 발급이 가능합니다.
    • Walter Erzsa
      Walter Erzsa
      2015/06/13 20:11
      후불교통카드의 발급 조건이 따로 있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체크카드 소액신용결제와 후불교통카드는 별개의 시스템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미성년자의 경우에는 학생용 선불식 교통카드를 이용하면 할인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미성년자라면 선불 교통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8. 천사친구
    천사친구
    2015/11/04 21:20
    신용카드나 직불카드로 선불충전을 하게 되면 수수료가 붙습니다.(최소 2.1%, 카드사마다 다르니 확인해야 함)
  9. 쎄미
    쎄미
    2016/02/09 22:23
    헐 안그래도 고향집을 지나가는 버스에 캐시비라고 적혀있어서 현금 냈는데, 신한 후불 티머니로도 되는거였군요 ㄷㄷ
    • Walter Erzsa
      Walter Erzsa
      2016/02/10 20:39
      네. 후불 교통카드는 종류에 상관 없이 교통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거의 모든 지역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10. 2016/10/17 18:02
    후불형 교통카드에 대한 상세한 설명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