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zsamatory Weblog


우리는 살아가면서 누군가에게 돈을 빌리고, 누군가에게는 돈을 빌려 주면서 상호작용을 하면서 살아갑니다. 이렇게 다른 사람과 이해관계가 얽힌 돈의 관리를 평소에 잘 하고 있다면 아무 문제가 없겠지만, 돈 관리를 잘못하여 받을 돈을 못 받거나 빌린 돈을 까먹는다면 정말 큰일입니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애초에 다른 사람들에게 돈을 빌리거나 빌려주지 않기도 합니다. 돈을 빌린다는 것이 꼭 나쁜 것만은 아닌데 말이죠. 친구들 사이의 돈 문제는 정말로 엄청나게 민감해서 항상 조심해야 합니다. 이 글에서 소개하는 후잉가계부의 거래처 관리 항목 설정 기능은 이와 같은 문제들을 깔끔하게 해결해줍니다.


후잉가계부 바로가기
https://www.whooing.com


후잉가계부의 거래처 관리 항목 기능


후잉가계부에서는 사용자가 가계부를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다른 인터넷 가계부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굉장히 많은 기능을 제공합니다. 모든 기능은 무료 회원, 유료 회원 모두에게 똑같이 제공됩니다. 이 점이 후잉가계부의 가장 큰 매력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 글에서 설명할 거래처 관리 항목 기능은 다른 가계부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기능입니다. 거래처란 가계부를 작성하는 본인과 거래 관계에 있는 사람이나 회사 등을 말합니다. 거래가 있다는 것은 돈을 빌려주었거나 빌렸던 적이 있는 것을 말합니다. 살아가면서 누구나 한 번쯤은 친구에게 돈을 빌리기 마련입니다. 이 거래처 관리 항목 기능은 친구와 돈 거래를 할 때 매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나중에 보면 아시겠지만 누구에게 돈을 빌렸고 얼만큼의 잔액이 남아있는지, 누구한테 돈을 빌려주었는지 등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친구와의 확실한 돈 거래를 할 때에 후잉가계부 거래처 관리 항목은 꼭 필요합니다.

후잉가계부 환경설정 페이지

후잉가계부 환경설정 페이지



이 글에서 소개하는 거래처 관리 항목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환경설정에서 이 기능을 사용할 자산 또는 부채 항목을 선택해야 합니다. 환경설정으로 들어가는 방법은 후잉가계부 홈에서 우측 상단의 환경설정 탭을 누르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환경설정 페이지가 나타나면 이곳에서 거래처 관리 항목 기능을 사용할 자산 또는 부채 항목을 선택하면 됩니다. 아니면 새로운 항목을 만든 후 그 계정을 거래처 관리 항목으로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다른 사람에게 빌려준 돈 쉽게 관리하는 방법


후잉가계부에서는 거래처 관리 항목 설정 기능을 이용하여 다른 사람에게 빌려준 돈을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누구에게 얼마나 빌려주었는지를 그래프를 통하여 쉽게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유용합니다. 다른 사람에게 빌려준 돈은 자신에게는 그 돈을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자산으로 취급합니다. 다른 사람에게 빌려준 돈을 기록하는 항목이 자산에 없는 경우에는 새롭게 만들어주어야 합니다. 새로운 자산 항목을 만들기 위해서는 좌측의 자산 쪽에서 등록 버튼을 클릭한 후 나타나는 화면에서 적당한 이름을 입력합니다. 그리고 항목 생성 대화상자를 보면 중간쯤에 항목의 종류를 선택할 수 있는 영역이 있는데 이곳에서 거래처 관리 항목을 선택한 후 계정을 생성합니다.

만약 기존의 항목을 거래처 관리 항목으로 만들고 싶다면, 거래처 관리 항목으로 만들고자 하는 항목을 거래처 거래 항목으로 수정해야 합니다. 수정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자산 항목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가면 수정 버튼이 만들어지는데, 이 수정 버튼을 누르면 아래 화면과 같은 대화상자가 나타납니다. 여기에서 종류를 거래처 관리 항목을 선택하면 됩니다. 부채 항목을 거래처 관리 항목으로 만드는 방법은 지금까지 설명했던 방법과 동일합니다. 단지 자산에서 부채로 항목의 성격이 변경된다는 것 이외에는 다른 점이 없습니다.

환경설정 페이지에서 거래처 관리 항목 계정을 추가하는 모습

환경설정 페이지에서 거래처 관리 항목 계정을 추가하는 모습



거래처 관리 항목 계정을 추가하였다면, 해당 계정 왼쪽에 사람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이와 같은 아이콘이 표시되는 이유는 거래처가 사람과의 직접적인 돈 거래와 관련되어 있는 계정이기 때문입니다. 이제부터는 이 계정에 입력되는 모든 거래의 아이템 이름은 사람의 이름으로 인식이 됩니다. 사람의 이름이 아니라면 회사의 이름이 될 수도 있습니다.

거래처 거래 항목에 새로운 거래를 등록할 때에는 아이템 이름에 거래를 했던 그 사람 또는 회사의 이름을 입력해야 합니다. 홍길동에게 10,000원을 빌려줬을 경우에는 아이템 이름에 홍길동을 입력하면 됩니다. 아래의 스크린샷을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거래처 관리 항목으로 설정된 빌려준돈 계정에 거래 내용을 추가하는 방법

거래처 관리 항목으로 설정된 빌려준돈 계정에 거래 내용을 추가하는 방법



위 화면과 같이 거래 내용을 입력한 후 저장을 하면, 해당 거래처 관리 항목의 상세보기 페이지에서 누구에게 얼만큼을 빌려주었는가, 누구에게서 얼만큼의 돈을 빌렸는가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거래처 관리 항목 계정에 저장된 데이터는 원형 그래프 형태로 확인할 수 있으므로, 사람 사람마다의 그 비율까지도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화면과 같이 거래내역 페이지에서 항목에 빌려준돈 계정을 입력하고(이 글에서는 거래처 관리 항목을 빌려준돈으로 가정), 조회를 하면 즉시 확인이 가능합니다. 검색 결과가 나왔을 때, 항목의 거래처들 그룹 타이틀을 클릭하면 해당 거래처 관리 항목 계정의 모든 거래처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후잉가계부의 거래처 관리 기능을 이용하면 빌려준 돈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후잉가계부의 거래처 관리 기능을 이용하면 빌려준 돈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화면과 같이 거래처 내역이 나타난다면 거래처 관리 항목 조회에 성공한 것입니다. 위 화면에서는 황민식에게 70,000원, 김개똥과 홍길동에게 각 10,000원을 받아야 하는군요. 비율로 보자면 황민식에게 가장 많은 돈을 빌려주었다는 것을 매우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후잉가계부의 거래처 관리 항목 기능을 활용하면 누구에게 얼마를 빌려주었고, 얼마를 받아야 하는가를 쉽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 종이 가계부를 사용할 때에는 일일이 직접 거래 장부를 확인해야 하는 번거로운 작업해야 했으나, 후잉가계부에서는 단 한 번의 클릭만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로 이것이 인터넷 가계부를 이용하는 이유일 것입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후잉가계부의 거래처 관리 항목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거래처 관리 항목 기능은 컴퓨터로 가계부를 관리하면 얼마나 편리한가를 절실하게 보여주는 기능이었습니다. 인터넷 가계부가 아니었다면 쉽게 확인할 수 없는 부채 또는 채권 내역을 이렇게 쉽게 확인할 수 있으니 그저 놀라울 따름입니다.

특히 원형 그래프를 이용하여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시각적으로도 매우 좋습니다. 후잉가계부는 지금도 계속해서 업데이트되고 있습니다. 실험실이라는 이름으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데, 후잉가계부가 어디까지 발전할 수 있을지 내심 기대해봅니다.
http://www.erzsamatory.net/trackback/19

건전한 댓글 문화를 만들어주시기 바랍니다 ^^
불건전한 댓글이 등록되는 경우 관리자의 임의적 판단으로 삭제될 수 있음을 미리 공지드립니다.

비밀글로 작성하기
  1. 분식회계
    분식회계
    2014/01/22 22:06
    후잉보고 왔어요 ㅎㅎㅎ
    • Walter E.
      Walter E.
      2014/05/06 09:58
      방문 감사합니다 ^^

      분식회계님 컴퓨터에서는 잘 보이는가보군요. 다행입니다 ㅎㅎ
  2. 진현
    진현
    2014/09/23 22:49
    가장 밑의 사진에 엑박이 뜨네요

    후잉에 대해 알기 쉽게 포스팅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Walter E.
      Walter E.
      2014/09/24 21:02
      이미지 오류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요즘 블로그 관리를 못 했더니 말이 아니군요 ㅠㅠ...
      학교 다니느라 바쁜데.. 다시 블로그 관리 열심히 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