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zsamatory Weblog


주식이나 펀드에 투자할 때 수익률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현재의 수익률과 과거에 실현했던 수익률을 통합하여 관리함으로써, 투자를 시작한 날로부터의 연 수익률을 계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연 수익률을 관리하지 않는다면, 은행의 예·적금보다 안 좋은 수익률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개인투자자가 주식이나 펀드의 수익률을 통합 관리할 수 있게 해주는 엑셀 파일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합니다. 필자가 직접 만든 엑셀 파일이기 때문에 저작권 같은 것은 없으니 안심하고 마음대로 사용하셔도 됩니다.

투자손익관리 엑셀 파일 다운로드 (드롭박스)
http://goo.gl/ywFxlM


투자수익률 관리의 중요성


주식이나 펀드에 투자하는 모든 투자자에게는 목표 수익률이 있을 것입니다. 각각의 종목 또는 펀드에 어느 정도의 목표 수익률을 정해놓은 후, 그 목표가에 도달하면 매도를 하는 방법이 가장 일반적인 금융투자 방법입니다. 또는 연 투자수익률과 같은 종합적인 수익률을 정해놓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각각의 금융상품에 투자하는 자산의 규모가 다르고 기간도 다르기 때문에 정확하게 종합적인 수익률을 계산한다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투자를 통하여 연 5%의 수익률 올리겠다는 종합적인 목표를 잡은 투자자가 다음과 같이 금융상품에 투자하고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아래의 투자 수익률을 계산하는 시점은 2015년 2월 17일입니다.


이렇게 네 개의 투자자산이 있다고 할 때, 연 수익률을 계산할 수 있겠습니까? 정답을 알려드리자면, 연 수익률은 4.15%입니다. 그런데, 연 수익률을 정확하게 계산하지 않는다면, 투자자는 모든 투자자산의 개별 수익률이 5%를 넘어섰기 때문에 연 수익률도 5% 이상이라고 판단하는 실수를 범하게 됩니다. 하지만 실제 수익률은 연 4.65%이고, 이 수익률은 목표 수익률 연 5.00%에 못 미치는 수익률임을 확안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결과가 나타나는 이유는 투자자산의 규모와 기간이 모두 다르기 때문입니다. 투자한 기간이 오래되면 오래될수록 연 수익률은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그리고 투자자산의 규모가 크면 클수록 전체 수익률에 미치는 영향력 또한 커집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연 수익률 5%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매일 매일 투자를 해야하며, 비슷한 비율의 자산을 분산투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투자수익률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는다면, 위와 같은 상황에서 각각의 개별 수익률이 5%를 넘었으므로 연 수익률도 5%를 넘었다고 판단하여 주식을 매도해버리는 실수를 저지를 수도 있으니, 투자자라면 반드시 투자수익률 관리를 소홀히 하여서는 안 됩니다.

투자수익률 통합 관리 엑셀 파일


이 문서의 상단에 엑셀 파일을 다운로드하는 링크가 있습니다. 그 링크를 클릭하면 드롭박스에서 투자수익률 통합 관리 엑셀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한 엑셀 파일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참고로 이 파일은 엑셀 2013에서 만들어졌습니다.

투자수익률 통합 관리 엑셀 파일의 전체적인 모습

투자수익률 통합 관리 엑셀 파일의 전체적인 모습



첫 번째 시트 [투자자산수익률]에서는 현재 투자 중인 투자자산의 수익률과 전체 투자자산의 연 수익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총평가손익은 현재 투자 중인 투자자산의 평가손익을 의미합니다. 총평가손익의 수익률은 개별 투자자산의 전체 기간 수익률과 투자 비중을 곱하여 더한 값입니다. 총평가손익 수익률은 투자 기간을 고려하지 않은 단순 수익률이기 때문에 투자 의사결정에 중요한 요소로 사용되어서는 안 됩니다.

우측 상단에 있는 박스는 전체 투자자산의 총평가손익과 연 수익률을 나타냅니다. 투자 기간을 고려한 수익률이기 때문에 비교적 정확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바로 이 수익률이 투자 의사결정에 사용되어야 합니다.

중앙 상단에 있는 C 2015-02-17 D는 오늘 날짜를 나타냅니다. 날짜가 지나감에 따라 자동으로 바뀌기 때문에 사용자가 수정해야 하는 셀은 아니지만, 상황에 따라 이 셀의 값을 변경하여 매우 유용하게 사용될 수도 있습니다. 이 셀을 이용하는 방법은 아래에서 자세하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날짜 셀 아래에 있는 B ₩0 SB ₩0 F는 각각 잔여 주식투자자산과 잔여 펀드투자자산을 의미합니다. 이 셀은 총투자자산을 계산할 때 사용되는 셀입니다. 투자라는 것이 매도와 매수가 반복되는 행위이기 때문에 정확한 투자자산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해당 투자자산의 금액을 일일이 기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새롭게 투자를 시작하는 금액에 대해서는 아무런 문제가 없지만, 이전에 투자했던 자산을 다른 곳에 재투자할 때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미 총투자자산에 입력되었던 자산이 다시 입력될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된다면, 총투자자산이 과장되어 연 수익률이 낮게 표시될 것입니다. 따라서 투자자산을 매도하여 수익을 실현하였을 때에는 B ₩0 S(주식)B ₩0 F(펀드)에 해당되는 투자자산의 금액과 손익을 입력하여 이후에 재투자되는 금액이 제외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이 두 셀에 각각 ₩100,000과 ₩200,000이 입력되어 있다고 가정하였을 때, 주식에 ₩300,000을 투자한다면, 앞의 셀 ₩100,000을 ₩0으로 변경하고, 총투자자산에 ₩100,000을 더하면 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총투자자산을 정확하게 계산할 수 있게 됩니다. 펀드에 ₩100,000을 추가로 투자한다면, 뒤의 셀 ₩200,000을 ₩100,000으로 변경하고, 총투자자산은 그대로 두면 됩니다. 이 때에는 총투자자산의 변동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이전에 투자하여 회수했던 자산을 다른 곳에 재투자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하단의 자산 목록에는 투자개시일, 금융자산분류, 금융자산, 총투자금액 등 투자자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입력하면 됩니다. 사용자가 직접 입력해야 하는 부분은 총평가금액까지이며, 나머지 부분은 엑셀에서 자동으로 계산해줍니다. 총평가금액까지 값을 입력한 후, 총평가손익 값부터는 위의 셀에서 수식을 복사/붙여넣기하면 됩니다.


두 번째 시트, 실현 수익률


두 번째 시트는 과거에 실현된 수익률에 대한 정보를 보여주는 시트입니다. 투자를 종료하고 자산을 회수하였다면, 첫 번째 셀의 투자자산 내용을 두 번째 시트에 그대로 옮겨 적으면 됩니다. 첫 번째 시트와의 차이점은 투자종료일 값이 추가된다는 점입니다. 투자가 종료되는 시점을 입력함으로써 기간별 수익률을 정확하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시트의 총수익률은 과거에 실현된 수익률에 대한 손익만 보여주며, 현재 투자 중인 투자자산에 대한 수익률은 보여주지 않습니다. 이 수익률 또한 개별 투자자산의 기간 전체 수익률과 투자 비중의 곱과 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자세한 사용 방법 알아보기


이 엑셀 파일의 사용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이 글에서는 어떠한 상황에 어떻게 입력해야 하는지를 중점적으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에서 설명하는 내용을 토대로 직접 따라하다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모든 설명은 시간 순서대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처음부터 끝까지 모두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1. SK하이닉스에 새롭게 투자하는 경우


현재 SK하이닉스에 투자하지 않고 있으며, 새롭게 투자를 시작하는 것이므로, SK하이닉스 투자자산에 대한 정보를 자산 목록에 추가합니다. 그리고 현재 B ₩0 SB ₩0 F인 것으로 볼 때, 이전에 회수한 투자자산은 없으므로, SK하이닉스에 투자하는 모든 투자 금액을 총투자자산에 더합니다. SK하이닉스에 새롭게 투자하는 자산의 금액은 ₩300,000인 것으로 가정합니다.

사용자가 입력해야 하는 값은 투자개시일부터 총평가금액까지이며, 총평가손익부터는 엑셀에서 자동으로 계산해줍니다. 이미 수식이 추가되어 있는 바로 위의 셀에서 수식을 연속으로 복사/붙여넣기자동 채우기하면 됩니다.

총평가금액까지 입력한 후 이후의 값은 바로 위 셀에서 연속으로 복사/붙여넣기합니다. (자동 채우기)

총평가금액까지 입력한 후 이후의 값은 바로 위 셀에서 연속으로 복사/붙여넣기합니다. (자동 채우기)



새롭게 SK하이닉스에 투자한 것이기 때문에 총투자금액과 총평가금액은 모두 ₩300,000입니다. 나중에 평가금액에 변동이 생기면 총평가금액 값을 바꿔주면 됩니다. 그러면 자동으로 수익률이 계산됩니다.


2. 하림홀딩스를 전체 매도하는 경우


수익 실현을 위하여 현재 투자하고 있는 하림홀딩스를 매도하는 경우에는 첫 번째 시트에서 하림홀딩스의 내용을 모두 삭제하고, 두 번째 시트에 그 내용을 그대로 적으면 됩니다. 그리고 B ₩0 S를 현재 하림홀딩스의 총평가금액인 ₩320,000으로 바꿔줍니다.

첫 번째 시트에서 하림홀딩스를 삭제할 때에는 전체 행을 삭제하는 방법을 사용하면 됩니다. 그리고 첫 번째 시트의 내용은 두 번째 시트에 하림홀딩스의 내용을 모두 입력한 후 삭제해야 합니다. 먼저 삭제해버리면 두 번째 시트에 내용을 입력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하림홀딩스 전체를 매도하는 경우


이렇게 기존의 자산을 매도할 때에는 두 번째 시트에 해당 자산의 내용을 모두 적은 후, 첫 번째 시트의 자산 내역을 통째로 삭제하면 됩니다. 그리고 자산에 따라 잔여투자자산을 적절히 입력하여 추후에 다른 곳에 투자할 때 총투자자산 계산에 오류가 발생하지 않도록 합니다.


3. 휴맥스에 새롭게 투자하는 경우


이번에는 디지털 셋톱박스 전문 기업인 휴맥스에 새롭게 투자해보겠습니다. 이전에 하림홀딩스를 매도한 투자자산 ₩320,000이 남아있으므로, 이 자산과 새로운 자산을 합하여 ₩500,000을 휴맥스에 투자할 것입니다. 첫 번째 시트의 B ₩320,000 S를 B ₩0 S로 변경한 후, 총투자자산의 금액을 ₩3,100,000에서 ₩3,280,000으로 바꿔줍니다.

휴맥스에 투자한 정보를 자산 목록에 추가합니다. 총투자자산의 금액이 변경되었고, 그 변경된 액수만큼 투자자산이 추가되었기 때문에 연 수익률에는 매우 약간의 변화만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수수료 차감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기존의 연 수익률보는 조금 낮게 보일 것입니다.

휴맥스에 새롭게 투자하는 경우


이 엑셀 파일은 자동으로 투자자산의 수수료를 계산해줍니다. 주식매매 수수료는 0.015%가 적용되어 있으며, 선취펀드수수료는 1%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주식매매 수수료는 매수 수수료와 매도 수수료를 함께 계산합니다. 이 수수료는 가장 일반적인 수수료이기 때문에, 본인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싶다면 수수료 계산 수식을 직접 수정하면 됩니다.

금융자산분류에 증권통장이라고 입력하면 주식으로 인식하고, 펀드A라고 입력하면 선취수수료가 있는 펀드A Class로 인식하게 됩니다.


4. 미래에셋 솔로몬장기국공채펀드1호를 부분 환매하는 경우


이 엑셀 파일은 부분 환매를 하는 경우에는 비교적 정확하게 수익률을 계산해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미래에셋 솔로몬장기국공채펀드1호를 부분 환매하였을 때 어떻게 입력되어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00,000원을 부분 환매합니다.

일단 펀드를 환매하는 것이기 때문에 B ₩0 FB ₩115,000 F로 변경합니다. 환매하는 펀드의 평가손익이 15,000원이기 때문에 수령하는 총 금액은 115,000원이고, 이에 따라서 잔여 펀드투자자산에 ₩115,000을 추가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첫 번째 시트에 있는 미래에셋 솔로몬장기국공채펀드1호의 모든 내용을 두 번째 시트에 옮깁니다. 물론 두 번째 시트에는 총 투자금액은 ₩100,000으로 입력해야 하며, 총평가금액은 ₩115,000으로 입력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첫 번째 시트의 미래에셋 솔로몬장기국공채펀드1호의 내용을 적당하게 변경해줍니다. 이 글에서는 100,000원을 부분 환매하였으므로 모든 값을 적당하게 수정해줍니다.

미래에셋 솔로몬장기국공채펀드1호를 부분 환매하는 경우


이렇게 부분 환매를 하는 경우에는 기존 자산의 내용에서 환매한 자산만큼을 차감하면 됩니다. 그리고 두 번째 시트에 투자종료일과 함께 다른 내용들을 입력하면 됩니다. 주식을 일부 매도하는 경우에는 동일하게 기존 자산의 내용을 두 번째 시트에 옮긴 후, 매도한 자산만큼을 기존의 자산에서 차감하면 됩니다. 그러면 자동으로 연 수익률 계산되는 나만의 투자일지가 완성됩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필자가 직접 만든 투자수익률 통합 관리 엑셀 파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처음 사용할 때에는 사용법이 조금 어려울 수도 있겠으나, 몇 번만 실전에서 사용하다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투자수익률 관리는 투자에 있어서 매우 중요합니다.

이 파일을 이용하여 빈틈없이 투자수익률을 관리하여 부자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http://www.erzsamatory.net/trackback/184

건전한 댓글 문화를 만들어주시기 바랍니다 ^^
불건전한 댓글이 등록되는 경우 관리자의 임의적 판단으로 삭제될 수 있음을 미리 공지드립니다.

비밀글로 작성하기
  1. 비밀방문자
    비밀방문자
    2015/07/08 06:13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2. 비밀방문자
    비밀방문자
    2015/07/13 11:50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 Walter Erzsa
      Walter Erzsa
      2015/07/13 12:31
      보내드렸습니다. ^^
      확인해보니 다운로드 링크에는 문제가 없는 것 같습니다.
  3. 비밀방문자
    비밀방문자
    2015/07/21 07:50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 Walter Erzsa
      Walter Erzsa
      2015/07/22 14:49
      수수료 및 세금은 평균적으로 적용되는 실제 액수를 대충 계산한 것입니다.
      정확한 액수를 알고 있다면 수식을 삭제한 후, 숫자를 입력하면 됩니다. ^^
  4. PSH
    PSH
    2017/02/13 15:11
    좋은 글 감사합니다.^^
    링크주소에 오류가있는거 같은데 혹시 메일로 엑셀 파일 송부 좀 부탁드려도 될까요?
    감사합니다:)
    0807sh.park@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