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zsamatory Weblog


재테크에 도움이 되는 금융상품을 소개하는 첫 번째 글입니다. 첫 번째로 소개할 금융상품은 KB국민은행에서 판매되고 있는 KB사랑나눔적금입니다. 이 금융상품은 최대 세전 3.8%의 이자를 받을 수 있는, 다른 적금과 비교해보았을 때 매우 높은 금리를 제공하는 금융상품입니다. 다만, 후원과 봉사를 했다는 것이 증명이 되어야 최고 금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금융상품의 기본금리는 세전 2.8%입니다. 은행 고객에게는 목돈을 만들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사회적으로는 나눔문화를 확산시키는 사회공헌형 금융상품입니다.

KB국민은행 KB사랑나눔적금 소개 페이지 바로가기
http://goo.gl/zd7gUF


개요 - 기부문화 확산을 위한 사회공헌형 금융상품


살아가면서 기부와 봉사를 하는 사람이 얼마나 되겠습니까? 물론 봉사의 경우에는 학교에서 요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어쩔 수 없이 최소한의 봉사 시간은 채우겠지만, 기부는 하지 않는 사람이 더 많을 것입니다. 우리나라는 기부 문화가 널리 확산되어 있지 않습니다. 아너 소사이어티와 같은 고액 기부자 커뮤니티가 만들어진 이후로 조금이나마 기부에 대한 사회인식이 바뀌긴 했지만, 아직도 기부는 돈 있는 사람들이나 하는 행위라는 사회적인 시선이 많습니다.

KB국민은행에서는 이와 같은 사회적 분위기를 바꾸어보고자 KB사랑나눔적금이라는 사회공헌형 적금 상품을 출시하였습니다. 기부와 봉사를 하면 각각 0.3%p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는 매우 특이한unique 금융상품입니다. 최고로 입금할 수 있는 금액이 월 30만 원이기 때문에 이 금융상품의 목표 고객은 일반적인 서민 생활을 하고 있는 우리나라 국민입니다. 부자가 아닌 일반 국민이라 할지라도 기부와 봉사를 할 수 있다는 사회적인 인식을 심어주고자 하는 것이 이 금융상품의 목적입니다.


KB사랑나눔적금 내용 설명


KB사랑나눔적금의 가장 큰 특징은 3.8%의 높은 금리를 쉽게 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단점도 있습니다. 바로 월 30만 원 이하의 자금만 이체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높은 금리를 제공하는 금융상품이기 때문에 은행에서는 무작정 월 이체 금액의 제한을 하지 않을 수는 없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래도 우리나라 국민에게 월 30만 원의 적금은 어느정도 적당하다고 생각되기 때문에, 월 이체 금액 제한 문제는 돈이 많은 부자에게만 적용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른 적금 금융상품은 3개월부터 3년까지 만기 구조가 다양하지만, KB사랑나눔적금은 3년 만기 하나만 선택이 가능합니다. 금융상품의 특성상 만기가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금리가 높아지기 때문에 KB사랑나눔적금은 최대한 만기를 길게 잡고 금리도 높게 잡은 것 같습니다. 만기는 길지만 연 3.8%의 이자를 챙길 수 있기 때문에 그렇게 큰 손해는 아닙니다. 특히 최근의 물가상승률은 저유가로 인하여 많이 낮아졌기 때문에 3.8%의 금리는 '대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금융상품은 다른 적금과는 달리 높은 금리3.8%를 제공하기 때문에, 높은 금리를 지급하는 적금, 예금 금융상품과 같이, 국민 1인당 1계좌만 개설할 수 있습니다. 이 점 꼭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KB국민은행 KB사랑나눔적금

KB국민은행 KB사랑나눔적금



적금 금융상품의 자금 불입 방법으로는 자유적립식과 정액적립식이 있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알고 있겠죠? 이 글을 보고 있는 분이라면 당연히 알고 있을 것입니다. 대부분의 적금 금융상품에서 자유적립식을 채택하고 있지만, KB사랑나눔적금은 정액적립식 방법만 채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KB사랑나눔적금은 다른 적금과는 다르게 매월 일정한 금액을 불입해야만 합니다.

일반적인 적금과 다르게 왜 정액적립식을 사용해야만 하는가? 의문이 들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왜냐하면 기부는 꾸준하게 이루어져야 하는 행위이기 때문입니다. 기부는 꾸준하게 이루어져야 하는데 기부와 연동되는 금융상품이 자유롭게 적립이 가능하다면 조금 넌센스nonsense겠죠.

KB사랑나눔적금 금리 설명


KB사랑나눔적금의 기본 금리는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2.8%입니다. 기본 금리부터 다른 적금 상품과 비교해보았을 때 조금 높은 편입니다. 다른 적금 상품의 금리는 대부분 2.0%에서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이 밖의 우대금리를 소개하자면 기부왕, 봉사왕, 천사 우대금리가 있습니다. KB사랑나눔적금 계약 기간중 기부 또는 후원한 내역을 은행에 제출하면 연 0.3%p의 우대금리기부왕를 받을 수 있고, 봉사활동내역VMS, 1365을 은행에 제출하면 연 0.3%p의 우대금리봉사왕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적금 만기 해지시 총 저축 금액이 1,004만 원 이상일 때 연 0.4%p의 우대금리천사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총 세 가지의 우대금리 정책이 있는 것이죠. 모든 우대금리 조건은 매우 간단한 것들이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조건을 충족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 말이죠.

단, 봉사활동의 경우에는 VMS사회복지자원봉사인증관리 또는 1365행정자치부봉사포털에서 인증된 봉사내역만 인정합니다. 대학생이라면 이 두 사이트에 대해서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이 두 사이트는 개인의 봉사시간을 공인해주는 사이트입니다. 학교에 봉사시간을 제출할 때 사용되는 사이트죠.

봉사활동 인증 사이트 바로가기
VMS사회복지자원봉사인증관리 http://www.vms.or.kr
1365행정자치부봉사포털 http://1365.go.kr


KB국민은행에서는 고객이 기부왕 우대금리 및 봉사왕 우대금리를 등록하면 건당 500원의 기부금을 출연하며, 기부 비용은 KB국민은행이 부담한다고 합니다. 고객이 봉사활동이나 기부를 하면 은행에서 500원의 기부금을 출연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은행에서 고객의 성과에 따라 직접 기부를 하는 것이니 KB사랑나눔적금만큼 완벽한 사회공헌형 금융상품은 없을 것입니다.


KB사랑나눔적금 가입방법


KB사랑나눔적금은 KB국민은행 영업점, 인터넷뱅킹, KB스타뱅킹에서 가입이 가능합니다. 폰뱅킹을 제외한 모든 업무 창구에서 가입이 가능합니다. 인터넷으로도 가입이 가능하니 얼마나 편리합니까? 인터넷뱅킹을 통하여 가입하는 것이 가장 좋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여러가지 옵션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인터넷뱅킹을 이용한다면 2014년 올해를 마지막으로 사라지는 매우 '좋았던' 세금 정책인 세금우대를 적용받는 적금 금융상품을 만들 수도 있을 것입니다. 아쉽지만 이제 우리나라 국민은 국가의 재정 건전성을 위하여 본인의 우대 세금을 포기할 때가 되었습니다. 착실한 세금 납부야말로 국가에 봉사하는 일이죠.

인터넷뱅킹을 통한 KB사랑나눔적금 가입 → http://goo.gl/zd7gUF


마무리


지금까지 KB국민은행의 KB사랑나눔적금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기부와 봉사를 함께 하면서 우대 금리를 받을 수 있는 사회공헌형 적금 금융상품이었습니다. 지금까지 금리가 계속하여 인하되면서 적금의 금리 또한 많이 낮아졌는데, KB사랑나눔적금은 최고 연 3.8%의 이자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재테크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만들어야 하는 금융상품입니다.

매월 기부금을 납부하면 높아진 금리가 모두 상쇄될 수 있도 있겠지만, 높은 이자를 통하여 받는 수익금을 기부에 사용한다고 생각하면 될 것입니다. KB사랑나눔적금을 통하여 우리나라에도 기부문화가 널리 확산되길 바랍니다.
http://www.erzsamatory.net/trackback/155

건전한 댓글 문화를 만들어주시기 바랍니다 ^^
불건전한 댓글이 등록되는 경우 관리자의 임의적 판단으로 삭제될 수 있음을 미리 공지드립니다.

비밀글로 작성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