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zsamatory Weblog


컴퓨터를 조립할 때 가장 먼저 생각해보아야 하는 것은 컴퓨터의 용도입니다. 고사양 게임을 하려면 그에 맞추어 비싼 부품을 활용하여 컴퓨터를 조립해야겠지만, 만약 인터넷 검색이나 문서 작성 등의 간단한 작업만을 필요로 하는 컴퓨터를 조립할 때에는 가격이 비교적 저렴한 부품을 사용해도 됩니다. 일반적으로 업무용으로 사용되는 컴퓨터나 가정에서 인터넷 검색용 컴퓨터를 조립하고자 할 때에는 20만 원에서 40만 원대의 가격만으로도 충분히 완벽하게 컴퓨터를 조립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업무용으로 사용하기에 적당한 조립 컴퓨터의 사양과 해당 부품들의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컴퓨존 추천조립 PC 바로가기
http://goo.gl/YcXo7i


업무용 컴퓨터를 조립할 때 알아야 하는 것들


인터넷 검색과 문서 검색을 주로 하는 업무용 컴퓨터를 조립할 때에는 일반적으로 운영체제의 권장사양에 따라 부품을 고르면 됩니다. 요즘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운영체제인 윈도우 8.1의 시스템 요구 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 1GHz 이상의 프로세서
  • 1GB(32Bit) 또는 2GB(64Bit) 이상의 RAM
  • 16GB(32Bit) 또는 20GB(64Bit) 이상의 하드디스크 여유공간
  • 다이렉트X9 또는 그 이상의 버전을 지원하는 그래픽 프로세서
  • 최소 1024 x 768 해상도를 지원하는 모니터

운영체제의 시스템 요구 사양보다 약간 더 나아가는 정도의 사양으로 컴퓨터를 조립하면 업무용(인터넷 검색, 문서 작성, 동영상 감상 등)으로 사용하기에 매우 적합한 컴퓨터가 됩니다. 우선 운영체제의 시스템 요구 사양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 8.1을 정상적으로 구동시키기 위해서는 최소 1GHz 이상의 마이크로프로세서가 필요합니다. 여기에서 마이크로프로세서란 CPU를 말합니다. 인텔 CPU 또는 AMD CPU를 사용하여 컴퓨터를 조립하면 됩니다. 요즘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대부분의 CPU는 1GHz 이상의 클럭 수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에서는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입니다. 컴퓨터를 조립할 때 CPU를 고르는 방법에 대해서는 [2014. 2. 20. CPU를 고를 때 필요한 것들]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운영체제 사양을 확인할 때 가장 유심히 보아야 하는 부분은 바로 32비트와 64비트에 따른 사양입니다. 일반적으로 32비트 운영체제가 더 낮은 사양을 필요로 합니다. 윈도우 8.1은 32비트 버전과 64비트 버전으로 나누어지는데 32비트 버전에서는 최소 1GB의 램을 필요로 하고 64비트 버전에서는 최소 2GB의 램을 필요로 합니다. 하지만 램의 크기를 최소 요구 사양에 딱 맞추어버리면 여러 개의 프로그램을 동시에 사용하는데 큰 어려움이 있으므로 일반적으로는 최소 요구 사양의 두 배로 램을 맞추어야 합니다. 따라서 32비트 윈도우 8.1을 사용하고자 할 때에는 2GB 이상의 램을, 64비트의 경우에는 4GB 이상의 램을 사용해야 합니다.

그래픽과 관련된 부분은 운영체제에서 그렇게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래픽 프로세서는 게임을 하거나 동영상을 감상할 때에만 중요하게 활용됩니다. 따라서 그냥 운영체제를 선택할 때에는 그래픽카드까지는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업무용 컴퓨터를 이용하여 인터넷 검색이나 문서 작업만 하는 것은 아니고 때에 따라 동영상 감상도 할 수 있을텐데 일반적인 동영상 감상은 내장형 그래픽 프로세서만으로도 충분히 원할하게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내장형 그래픽 프로세서를 가지는 사양에 대해서 알아볼 것입니다.

인터넷 검색 및 문서 작업 등 업무용 조립 컴퓨터 추천


인터넷 검색 등 문서 작업을 위한 업무용 컴퓨터를 조립할 때에는 컴퓨터 사양에 대해서 그렇게 크게 부담을 가지지 않아도 됩니다. 왜냐하면 일반적인 업무에서 필요로 하는 소프트웨어는 대부분 매우 기본적인 컴퓨터 사양만으로도 원할하게 실행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이 글이 작성되는 시점인 2014년 하반기에 추천되는 업무용 컴퓨터의 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항목 사양
CPU 인텔 i3-4150(듀얼코어)
LGA 1150 / 3.5Ghz / 총 4개의 스레드(하이퍼스레딩) / 3MB 캐시메모리 / 인텔 HD4400 내장그래픽
메인보드 기가바이트 GA-H81M-D2V
Micro-ATX / Intel H81 / LGA 1150 / DDR3 2개 슬롯(듀얼채널) / S-ATA3 지원
메모리 삼성 DDR3 2GB PC3-12800 * 2
총 4GB의 램 용량
하드디스크 씨게이트 바라쿠다 500GB
3.5인치 HDD / SATA3 / 7200rpm / 16M 버퍼
파워서플라이 마이크로닉스 Cyclone II 400W +12V Single Rail 83+
ATX 규격 / 정격출력 400W


위와 같은 사양으로 컴퓨터를 조립한다면 인터넷 검색이나 문서 작성, 동영상 감상 등의 일반적인 업무용 컴퓨터로 사용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위의 사양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하자면,

가장 먼저 CPU는 가장 최근에 출시된 인텔의 i3-4150입니다. 인텔 i3-4150은 코어4세대 모델로써, 기존의 하스웰 CPU 설계구조를 업데이트하여 하스웰 리프레시라는 이름의 공정으로 새롭게 만들어진 CPU입니다. 하스웰 리프레시는 동급의 하스웰 프로세서보다 5% 정도 성능이 향상되었고 호환성도 강화되었습니다. i3-4150에 내장되어 있는 그래픽 프로세서는 Intel HD Graphics 4400 이며, 오픈CL 1.2와 오픈GL 4.1, 다이렉트3D 11을 공식적으로 지원합니다. 이외에도 인텔의 최신 기술이 적용되어 기존의 프로세서보다 매우 효율적이면서도 안정적으로 작업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메인보드로는 기가바이트의 GA-H81M-D2V 제품을 선정하였습니다. 이 제품은 하스웰 프로세서를 공식적으로 지원하는 인텔 H81 칩셋을 장착한 메인보드입니다. 메인보드 규격은 M-ATX이고, 따라서 M-ATX 규격을 지원하는 케이스에 장착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조립용 컴퓨터 케이스가 ATX 규격과 함께 M-ATX도 기본적으로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은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기가바이트 GA-H81M-D2V는 인텔의 최신 CPU를 사용할 수 있는 보급형 메인보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메인보드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만을 제공하고 있으면서도 기가바이트의 안정성을 두루 갖춘 제품입니다.

※ 하스웰 리프레시 프로세서는 9x 칩셋 뿐만 아니라 8x 칩셋에서도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메모리, 하드디스크 등 다른 부품들은 모두 기본적으로 윈도우 8.1 운영체제의 최소 요구 사양을 맞추기 위한 매우 기본적인 것으로 구성하였습니다. 메모리는 삼성전자의 2GB 램 두 개를 사용하여 총 4GB의 용량으로 구성하였습니다. 따라서 윈도우 8.1은 64비트 버전으로 설치해야 할 것입니다. 하드디스크는 업무용으로 사용하기에 매우 적합한 500GB 하드디스크 제품을 선정하였습니다. 파워서플라이는 안정적인 제품으로 유명한 마이크로닉스의 정격출력 400W의 제품을 선정하였습니다.

※ 메인보드 규격이 M-ATX 라고 하여 파워서플라이까지 M-ATX 규격 제품을 사용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메인보드의 규격이 M-ATX라 하더라도 파워서플라이는 ATX 규격 제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업무용 조립 컴퓨터의 가격 산출


위에서 선정했던 부품들을 사용하여 조립 컴퓨터를 구성하면 다음과 같은 가격이 산출됩니다. 조립 컴퓨터 견적 시스템은 컴퓨존을 이용하였습니다. 컴퓨존은 지능형 견적 시스템을 지원하여 초보자도 매우 쉽게 조립 컴퓨터 견적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글에서 설명하고 있는 제품들을 바탕으로 컴퓨존에서 자신만의 조립 컴퓨터를 한 번 구성해보는 것도 그렇게 나쁘지는 않을 것입니다. 이 글에서 설명했던 각 부픔들을 이용하여 조립 컴퓨터를 구성하였더니 총 37만 원이라는 가격이 나왔습니다.

키보드와 마우스, 스피커는 매우 기본적인 컴퓨터 주변기기이기 때문에 이 견적에는 포함시키지 않았습니다. 이 견적서에는 컴퓨터 본체의 부품만 포함되어 있습니다.

2014년 하반기 인터넷 검색과 문서 작성 등 간단한 작업을 위한 조립 컴퓨터 (컴퓨존 견적)

2014년 하반기 인터넷 검색과 문서 작성 등 간단한 작업을 위한 조립 컴퓨터 (컴퓨존 견적)



37만 원이라는 조립비에는 컴퓨존의 조립 서비스(2만 원)까지 포함된 것이기 때문에, 만약 본인이 직접 컴퓨터를 조립하고자 할 때에는 위의 가격에서 2만 원을 빼면 됩니다. 하지만 본인이 직접 조립하는 것보다는 컴퓨존의 컴퓨터 전문가가 조립하는 것이 좀 더 깔끔하게 조립이 된다는 사실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컴퓨터를 조립할 때에는 케이블 정리와 같은 나머지 작업을 잘 해야 하는데 컴퓨존에서는 이와 같은 일을 매우 깔끔하게 처리해줍니다. 따라서 컴퓨터 부품은 본인이 선택하고 최종적인 조립은 컴퓨존에 맡기는 것이 좋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조립 컴퓨터를 주문하고 난 후 약 2일 이내로 새로운 컴퓨터를 받아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간단한 작업을 할 때에 적합한 조립 컴퓨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에서 소개했던 조립 컴퓨터는 사무용 조립 컴퓨터 중에서도 가장 사양이 뛰어난 편에 속합니다. 따라서 37만 원이라는 가격이 부담이 된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를 조립할 때의 가장 큰 장점이 바로 이렇게 본인이 원하는 사양을 맞출 수 있다는 점입니다. 가격이 부담이 된다면 사양을 한 단계 내려 컴퓨터를 구입할 수 있으니 이보다 좋은 건 아마 없을 것입니다.

  • CPU를 하스웰 리플레시 펜티엄이나 셀러론과 같은 보급형 제품으로 교체
  • 메인보드를 ASRock와 같은 업체에서 만든 비교적 저렴한 제품으로 교체

컴퓨터를 조립할 때 가장 큰 비용이 드는 부분은 바로 CPU와 메인보드입니다. 이 두 개의 부품을 어떻게 구성하느냐에 따라 컴퓨터의 가격이 완전히 달라지게 됩니다. 똑같은 하스웰 리플레시 코드명을 사용하면서도 펜티엄이나 셀러론은 코어 i3보다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싱글코어라는 단점이 있습니다. 만약 동영상 감상과 같은 비교적 높은 사양을 필요로 하는 작업을 절대로 하지 않는다면 싱글코어를 사용하는 것도 그렇게 나쁘지는 않습니다.
http://www.erzsamatory.net/trackback/150

건전한 댓글 문화를 만들어주시기 바랍니다 ^^
불건전한 댓글이 등록되는 경우 관리자의 임의적 판단으로 삭제될 수 있음을 미리 공지드립니다.

비밀글로 작성하기
  1. 2014/10/14 19:29
    전에 아이비브릿지 셀러론으로 아시는분 컴퓨터를 맞춰드렸는데 정말 쾌적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문서 작업이라면 셀러론에 SSD만 달아서 맞춘다면 정말 저렴한 가격에 충분한 성능을 끌어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ㅎㅎ

    오랜만에 들려 포스팅 잘 읽고 갑니다 :)
    • Walter E.
      Walter E.
      2014/10/14 22:07
      셀러론으로도 업무상으로는 충분한가보군요 !

      요즘 컴퓨터는 보금 제품이더라도 그 성능이 옛날의 보급형은 아닌 것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