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zsamatory Weblog




파워서플라이는 컴퓨터에 전력을 공급해주는 역할을 담당하는 매우 중요한 컴퓨터 부품입니다. 컴퓨터에 공급되는 전력이 안정적이지 못 하면 하드디스크나 메인보드, 그래픽카드 등 각종 컴퓨터 부품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파워서플라이를 구입할 때에는 반드시 성능이 우수한 것을 구입해야 합니다. 파워서플라이에 대한 쉬운 설명을 위하여 인간의 몸을 예로 들자면, 혈액이 심장에 의해서 몸 전체를 순환하고 있듯이, 컴퓨터에서는 파워서플라이에 의해서 전류가 순환하고 있다고 보면됩니다. 인간은 고혈압, 저혈압과 같은 질병이 있으면 수명이 짧아지듯이 컴퓨터도 마찬가지입니다. 파워서플라이는 컴퓨터의 심장이라고 보면 됩니다. 심장의 중요성! 다들 잘 알고 있지요?



파워서플라이가 필요한 이유


파워서플라이는 컴퓨터의 심장이라고 보면 됩니다. 인간에게 심장이 중요하듯이 컴퓨터에서는 파워서플라이가 매우 중요합니다. 파워서플라이는 컴퓨터 본체에 전력을 공급해주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사용되는 220V 콘센트에서 전달되는 전력을 그대로 컴퓨터에 전달할 수는 없기 때문에, 파워서플라이에서 이 전력을 적당하게 가공하여 컴퓨터에 공급해주는 것입니다.

또한 컴퓨터의 각 부품들에 일정한 전류량을 공급하는 역할도 파워서플라이가 담당합니다. 컴퓨터를 구성하는 모든 부품들에는 전류에 매우 민감한 반도체가 사용되었기 때문에, 갑자기 전류량이 늘어나거나 줄어들면 해당 부품에 심각한 문제를 야기합니다. 따라서 각 부품들에 전류량과 전압이 일정하게 공급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파워서플라이는 컴퓨터가 낙뢰에 의하여 심각한 고장이 나는 것을 막아주기도 합니다. 낙뢰에 의하여 컴퓨터 메인보드와 기타 부품들이 모두 망가지는 일이 종종 발생하는데, 만약 성능이 좋은 고급 파워서플라이를 사용한다면, 갑자기 높아지는 전압을 파워서플라이에서 차단해주기 때문에 메인보드를 낙뢰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습니다.


파워서플라이의 규격


파워서플라이를 구입할 때에는 반드시 규격에 대해서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규격이란 표준화된 사이즈를 말하는데요. 파워서플라이는 컴퓨터 본체 케이스 내부에 단단하게 고정되어야 하는 부품이기 때문에, 파워서플라이의 규격은 케이스 내부 크기에 딱 맞아야 합니다. 따라서 파워서플라이를 구입하기 전에는 반드시 본인 컴퓨터의 케이스 규격에 대해서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아래 사진은 각 케이스에서 지원하는 파워서플라이 규격의 예시입니다. 가운데에 있는 케이스와 같은 슬림 타워 케이스를 사용하고 있거나 구입하고자 할 때에는 좀 더 자세하게 지원 규격을 살펴봐야 합니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슬림타워 케이스는 mATX 규격의 메인보드를 지원하면서도 파워서플라이는 ATX 규격의 제품을 지원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슬림 타워 케이스를 구입할 때에는 메인보드 규격과 파워서플라이 규격이 같다고 생각하여 파워서플라이도 mATX 규격으로 구입하면 안 됩니다.

각 케이스별 지원하는 파워서플라이 규격의 예시

각 케이스별 지원하는 파워서플라이 규격의 예시



파워서플라이와 케이스의 규격에는 ATX, Micro-ATX(mATX), TFX 등이 있습니다. ATX 규격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일반 컴퓨터 규격입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컴퓨터의 규격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따라서 ATX 규격이 컴퓨터를 조립하는데에 있어서 가장 호환이 잘 됩니다. 빅타워, 미들타워, 슬림타워 케이스가 ATX 규격의 파워서플라이를 지원합니다. mATX 규격은 ATX 규격보다 사이즈가 작은 규격입니다. 그래서 ATX 명칭 앞에 Micro가 붙은 것입니다. 따라서 겉 모양은 ATX 규격과 비슷하지만 그 크기는 확실히 더 작습니다. 슬림타워, 슬림 케이스, 초슬림 케이스에서 mATX 규격의 파워서플라이를 지원합니다. 마지막으로 TFX 규격은 ATX와는 완전히 다르게 생긴 규격입니다. 한 쪽으로 길게 생긴 FTX 규격은 자리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 않기 때문에 초슬림 케이스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파워서플라이 출력


파워서플라이는 전류를 공급해주는 것이기 때문에 제품명에는 항상 출력과 관련된 문구가 붙습니다. 파워서플라이를 구입할 때 이 출력을 보고 그 성능을 가늠해볼 수 있습니다. 출력이 높은 파워서플라이는 대부분 고급 기능을 갖추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출력이 높으면 높을수록 그 가격도 비싸집니다. 하지만 파워서플라이 출력을 확인할 때에는 제품명에 붙은 출력만 보면 안 됩니다. 왜냐하면 제품명에 붙은 출력은 파워서플라이 제조사에서 제품 홍보를 목적으로 넣은 것이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제품 테스트를 했을 때 파워서플라이에서 안정적으로 출력할 수 있는 전력의 양이 제품에 명시된 출력과 다른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컴퓨터 부품 전문 유통업체인 컴퓨존에서는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고자 자체적인 테스트를 통하여 정격출력이라는 것을 제품에 명시하고 있습니다. 정격출력은 파워서플라이가 안정적으로 출력할 수 있는 전력을 말합니다. 그리고 최대출력은 일반적으로 제품에 표기되어 있는 것을 말하는데, 순간적으로 출력할 수 있는 전력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실제로 컴퓨터를 사용할 때 의미있는 수치인 정격출력은 최대출력보다 낮을 수도 있습니다.

모든 파워서플라이 제품에는 파워 스펙시트라는 종이가 붙어있습니다. 파워 스펙시트는 파워서플라이의 규격을 상세하게 표기한 설명서인데요. 일반적으로 제품 상단부에 붙어있고, 컴퓨존에서는 제품 설명 페이지에서 이 파워 스펙시트를 볼 수 있습니다. 이 파워 스펙 시트를 분석하는 방법은 컴퓨존 컴퓨터 부품 선택 가이드에서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소비자가 파워서플라이를 구입할 때 꼭 확인해야 하는 스펙 시트 정보는 다음 내용과 같습니다.

파워서플라이를 구입할 때 꼭 확인해봐야 하는 스펙시트

파워서플라이를 구입할 때 꼭 확인해봐야 하는 스펙시트



가장 먼저 표시된 전력량이 최대 전력인지 아니면 정격 전력인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2014년부터 파워서플라이 제품에 대한 감독이 강화되어 제품에는 반드시 정격출력을 표기해야 하지만 일부 제품에서는 아직도 순간 최대 출력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파워서플라이를 구입할 때에는 반드시 믿을 수 있는 상점에서 구입해야 하며, 정격출력이 어느정도인가를 꼭 확인해야 합니다.

그 다음으로는 위의 스펙 시트에서 +12V 부분의 전력을 확인해야 합니다. 최근 CPU와 그래픽카드 등의 성능이 좋아지면서 동시에 전기도 많이 잡아먹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좋은 성능을 위하여 4.6GHz로 오버클럭한 2600K CPU에만 140W가 필요하고 980MHz로 오버클럭한 NVIDIA 560GTX는 최대 400W의 전력이 필요하므로, 결국에는 CPU와 그래픽카드에만 총 540W의 전력이 필요하게 됩니다. 이와 함께 +12V 출력을 공유하는 하드디스크와 DVD-ROM, 각종 쿨링팬까지 모든 부품의 필요 전력까지 합친다면 더 많은 전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따라서 컴퓨터를 구입하거나 파워서플라이를 구매할 때에는 +12V 출력을 꼭 확인해봐야 합니다. [출처 컴퓨존 파워서플라이 구매 가이드 참고]


파워서플라이 보호 기능


최근에 출시되고 있는 대부분의 파워서플라이에는 자체적인 보호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누전이 발생할 수도 있고 낙뢰의 피해를 입을 수도 있기 때문에 파워서플라이의 보호 기능은 매우 중요합니다.

인텔 파워서플라이 장치 디자인 가이드(Intel PSU Design Guide)에 따르면 과전압보호기능(OVP), 과전류보호기능(OCP), 쇼트보호기능(SCP), 과온도보호기능(OTP)는 반드시 파워서플라이에 포함되어야 하는 기능이라고 합니다. 파워서플라이에서 이 중 어느 한 가지를 지원하지 않는 경우, 해당 컴퓨터는 항상 불안한 상태에서 작동할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돌발상황은 언제 어디에서 터질지 모르는 것이니까요. 그리고 고급 파워서플라이 제품에는 과전력보호기능(OPP)저전압보호기능(UVP)도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기능이 많기 때문에 가격 역시 더 비싸겠죠?


내 컴퓨터의 소비 전력량 계산하는 방법



파워서플라이를 구입할 때 반드시 본인의 컴퓨터에서 얼만큼의 전력량을 필요로 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만약 필요로 하는 전력량보다 출력이 높은 파워서플라이를 구입한다면 돈 낭비가 될 것이고, 그 반대의 경우에는 컴퓨터 부품들에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컴퓨터에는 매우 많은 부품들이 사용되고 있으며, 부품들이 새롭게 출시될 때마다 또 그 제품들의 필요 전력량은 모두 다르기 때문에 이 글에서는 모든 제품들에 대한 전력량을 알려드릴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현재 본인의 컴퓨터에서 필요로 하는 전력량을 매우 쉽게 알 수 있게 해주는 사이트가 있어 소개하겠습니다. 바로 Outer Vision Extreme 이라는 사이트입니다. 이 사이트에서 제공하고 있는 양식에 본인이 구입하고자 하는 컴퓨터 또는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의 모든 부품들 입력하면 자동으로 필요한 전력량을 알려줍니다. 매우 유용한 사이트입니다. 그런데 모두 영어로 되어 있어서 컴퓨터 조립 초보자는 이용하는데에 조금 어려움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 사이트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고 싶다면 [2014. 7. 31 컴퓨터 소비 전력을 자동으로 계산해주는 사이트 / 파워서플라이 추천]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파워서플라이에서 제공하는 커넥터 종류와 수


파워서플라이를 구입할 때에는 커넥터의 종류와 케이블의 수 또한 중요하게 생각해야 합니다. 파워서플라이의 커넥터은 각각의 컴퓨터 부품들에 전력을 전달해주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커넥터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게 있는데, 대표적으로는 메인보드 전력 공급에 사용되는 20+4핀 메인 커넥터, CPU 전력 공급에 사용되는 8핀 보조 커넥터, PCI-E 그래픽카드에 필요한 8핀 PCI-E 커넥터, 하드디스크 전력 공급에 사용되는 S-ATA 커넥터, DVD-ROM과 같은 보조 장치에 사용되는 ODD/HDD IDE 커넥터 등이 있습니다. 메인보드와 CPU는 하나이므로 20+4핀 커넥터와 8핀 보조 커넥터는 한 개씩만 있으면 됩니다. 여러 개가 있어도 사용될 곳이 없으니까요.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봐야 하는 커넥터는 8핀 PCI-E 커넥터입니다. 요즘 그래픽카드를 NVIDIA SLI나 AMD 크로스파이어 기술을 이용하여 두 개르 사용하는 사용자가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 그래픽카드를 두 개 사용할 때에는 반드시 8핀 PCI-E 커넥터를 두 개 제공하고 있는 파워서플라이를 구입해야 합니다. 그래픽카드 두 개를 사용할 때에는 필요한 전력량도 매우 커지는데 이 부분도 꼭 고려해야 합니다.

S-ATA 커넥터는 S-ATA로 연결되는 모든 장치에 전력을 공급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요즘 출시되는 모든 하드디스크는 S-ATA 방식을 사용하고 있고, DVD-ROM과 같은 ODD 장치도 S-ATA 방식을 사용하고 있는 제품이 많아지고 있기 때문에, 파워서플라이를 구입할 떄 S-ATA 커넥터의 수가 적당하게 많이 있는가를 꼭 확인해봐야 합니다. 만약 S-ATA 커넥터의 수가 부족한 경우에는 따로 S-ATA 컨버터를 구입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IDE(E-IDE) 방식의 하드디스크나 ODD는 최근들어 잘 사용되지 않으므로 크게 고려하지 않아도 되지만, 만약의 상황에 대비하여 이 커넥터의 수도 많은 것이 좋습니다. S-ATA 컨버터는 IDE 커넥터에 장착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컴퓨터를 조립할 때 파워서플라이를 고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인간의 몸에는 중요하지 않은 장기가 없듯이 컴퓨터도 마찬가지로 중요하지 않은 부품은 없습니다. 파워서플라이는 컴퓨터의 심장이라고 보면 딱 맞을 것 같고, 그 만큼 신중하게 골라야 합니다. 파워서플라이가 제대로된 성능을 발휘하지 못 하고 불안정적인 전력을 컴퓨터에 공급한다면 그 컴퓨터는 자주 멈추고 다운될 것입니다.

컴퓨터가 다운되는 이유 중의 하나가 바로 불안정한 전력 공급이라는 사실을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파워서플라이는 매우 중요한 부품이고 소홀히 고르면 안 되는 부품이지만, 컴퓨터 조립을 처음 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컴퓨터의 외형 성능에 치중하고 파워서플라이에는 별로 신경을 쓰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매우 위험한 행동이고 컴퓨터를 조립할 때에는 모든 제품들을 신중하게 골라야 합니다.
http://www.erzsamatory.net/trackback/129

건전한 댓글 문화를 만들어주시기 바랍니다 ^^
불건전한 댓글이 등록되는 경우 관리자의 임의적 판단으로 삭제될 수 있음을 미리 공지드립니다.

비밀글로 작성하기
  1. 수퍼수다
    수퍼수다
    2014/12/09 09:01
    언젠가는 혼자 힘으로 조립해 보고싶은 사람으로서 많은걸 배우고 갑니다. 며칠간 열심히 공부한 거 같습니다. 자주 들러 제대로 읽어서 내것으로 만들어 볼ㄹ랍니다 ㅋ
    • Walter E.
      Walter E.
      2014/12/09 09:01
      좋은 글이 되었다니 다행입니다. ^^
  2. Randomachi
    Randomachi
    2015/09/03 03:07
    계산해보면 380W정도나오는데 추천인들은 정격500W가지고는 부족하다합니다. 500W쓰면 안되나요?
    • Walter Erzsa
      Walter Erzsa
      2015/09/04 22:18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전력이 계산해보았을 때 380W 정도가 나온다면, 파워서플라이는 500W 정격출력을 지원하는 것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족하다는 것은 추후에 업그레이드를 고려해야 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
  3. 안용준
    안용준
    2016/08/27 19:32
    컴퓨터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게되는 유익한 글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Walter Erzsa
      Walter Erzsa
      2017/01/27 00:01
      앞으로도 유익한 글을 계속 작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4. 나그네
    나그네
    2017/01/23 20:23
    아주 잘 정리되있어서 잘 읽고 갑니다~
    • Walter Erzsa
      Walter Erzsa
      2017/01/27 00:01
      큰 도움이 될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