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zsamatory Weblog


구글 애드센스 정책 위반 사항에 관한 자세한 설명 및 정책 위반 사항의 해결 방법


구글 애드센스는 가장 대표적인 CPC 검색모델입니다. 광고되는 제품을 소비자가 실제로 구매하지 않아도 광고만 클릭하면 블로그 운영자에게 수익금이 전달되는 방식의 광고모델입니다. 애드센스는 광고를 통하여 수익금을 일반인에게 지급해야 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구글에서는 엄격하게 광고 효과를 최대한으로 끌어올릴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그램 정책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한 가지를 예로 들면, 블로그 관리자가 직접 광고를 클릭하는 경우 광고주 입장에서는 광고의 효과를 볼 수 없기 때문에, 구글에서는 이러한 행위를 부정행위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이것 이외에도 구글 애드센스에서 광고 게시자에게 제한하는 사항은 몇 가지 더 있습니다. 이 규정들 중 한 가지만 지키지 않아도 애드센스 운영에 큰 차질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구글 애드센스를 운영할 때 꼭 알아야 하는 정책 위반 사항에 대하여 자세하게 설명해보겠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프로그램 정책
http://goo.gl/3Pg0BQ


구글 애드센스의 정책 위반 사항


구글에서는 광고주에게 광고 효과를 최대한으로 보장하기 위하여 다양한 정책 위반 사항들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블로거나 사이트 관리자는 구글에서 규정하고 있는 정책 위반 사항들을 위반하지 않는 수준에서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해야 합니다. 만약, 정책 위반 사항들 중 한 가지를 지키지 않게 되면 구글에서는 계정에 경고 메시지를 보내고, 심각한 수준이라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계정을 폐쇄하기도 합니다.

계정이 폐쇄되면 다시는 복구할 수 없고, 다른 애드센스 계정을 만드는 것조차 힘들어집니다. 따라서 처음부터 정책 위반 사항들을 꼭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은 구글에서 규정하고 있는 애드센스 정책 위반 사항들입니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 정책에 위반되는 사항
- 사이트에서 광고를 클릭하도록 유도하는 경우
- 사이트에 폭력적인 콘텐츠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
- 사이트에 인종 차별적 내용 또는 특정 개인이나 단체 또는 조직을 비방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 사이트에서 콘텐츠와 광고를 구분하기 어려운 경우
- 일방적으로 대량 발송되는 이메일로 사이트를 홍보하고 있는 경우
- 사이트에서 컴퓨터에 알 수 없는 프로그램을 설치하려고 하는 경우
- 그 외 다른 방식으로 사이트에서 애드센스 프로그램 정책을 위반하고 있는 경우
- 사이트에 포르노 또는 성인용 콘텐츠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

위 항목들이 구글에서 규정하고 있는 광고 정책에 위반되는 사항들입니다. 위의 정책 위반 사항들만 잘 지킨다면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안전하게 운영할 수 있습니다. 만약 애드센스 계정이 정지당하지는 않을까 걱정하고 있는 블로거라면 이 글을 꼭 한 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애드센스 정책 위반 사항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이트에서 광고를 클릭하도록 유도하는 경우


구글에서는 광고에 정말로 관심이 많은 사람들만 광고를 클릭할 수 있도록 사이트에서 광고 클릭을 유도하는 일체의 행동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만약 사이트에서 광고 클릭을 유도하는 경우, 해당 광고에 관심이 없는 사람들도 광고를 클릭하게 될 것이고, 이 경우에는 광고주가 원하는 광고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지만, 구글에서는 광고 게시자에게 수익금을 지불해야 하는 문제점이 발생하기 때문에, 구글에서는 이와 같은 규정을 만든 것입니다.

사이트에서 클릭을 유도하는 방법은 매우 다양하게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광고 클릭을 직접적으로 유도하는 문구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이 글에서 그 예제를 제시할 수는 없지만, 클릭 유도 금지 정책 위반 사항에는 사이트 방문자가 스스로의 호기심이 아닌 다른 방법에 의하여 광고를 클릭할 수 있도록 만드는 모든 방법들이 포함됩니다. 만약, 본인의 사이트에서 이와 같은 기능을 하는 그 무엇인가가 있다면, 반드시 그것을 사이트에서 제거해야 합니다. 만약 신고 당하는 경우 구글 애드센스 계정이 정지되거나 광고 게재가 정지될 수 있습니다.

방문자가 사이트에서 콘텐츠와 광고를 구분하기 어려운 경우에도 이 정책 사항을 위반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만약 사이트 내용과 광고를 구분할 수 없다면, 방문자가 광고인 것을 모르고 광고를 클릭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광고를 사이트에 넣을 때에는 본문과의 간격을 일정 수준으로 넓혀야 하고, 광고의 링크 색과 본문의 링크 색을 동일한 것으로 하면 안 됩니다. 본인의 사이트에서 이러한 것들을 지키지 않고 있는데 계정이 정지를 당하지 않고 있는 경우에는 아직 신고를 당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신고를 당하는 경우 훅 갈 수 있으니 미리미리 정책 위반 사항들을 검토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이트에 불건전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구글에서 가장 엄격하게 처리하고 있는 규정은 불건전한 내용과 관련된 정책입니다. 구글 애드워즈 광고주는 분명히 불건전한 내용이 있는 페이지에 본인의 광고가 출력되는 것을 원하지 않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렇게 되면 광고 효과가 나타나기는 커녕 오히려 광고하고 있는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가 악화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구글에서는 불건전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 페이지에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하는 행위를 금지하고 있습니다.

불건전한 내용에는 폭력적인 내용, 불법 소프트웨어와 관련된 내용, 토런트와 관련된 내용, 포르노 또는 성인물과 관련된 내용, 인종 차별과 관련된 내용, 누군가를 비방하는 내용 등이 포함됩니다. 또한 저작권을 가지고 있지 않은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 경우에도 구글 애드센스 프로그램 정책에 외반됩니다. 따라서 사이트에는 본인이 저작권을 가지고 있는 정보 또는 저작권자로부터 허락 받은 정보만 게시되어야 합니다.

블로그에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하는 경우에는 불건전한 내용에 광고가 출력되는 것을 완전하게 막을 수 있지만, 웹사이트의 경우에는 그것이 거의 불가능합니다. 왜냐하면 게시판에는 관리자 본인만 글을 작성하는 것이 아니라 회원들도 글을 작성하기 때문입니다. 웹사이트가 이 규정을 위반하지 않기 위해서는 불건전한 내용이 게시판에 등록되었는지를 수시로 확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다량의 이메일을 통하여 인위적으로 사이트 방문자를 늘리는 경우


구글은 사이트에 방문하는 모든 사람들이 본인의 호기심에 의하여 방문했어야만 한다는 것을 애드센스 광고 운영의 전제 조건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하고 있는 사이트는 불특정 다수에게 이메일을 보냄으로써 사이트 방문자 수를 인위적으로 조작해서는 절대로 안 됩니다.

쉽게 말해서 스팸 메일을 대량으로 발송하는 것은 구글 애드센스 프로그램 정책에 위반되는 행위입니다. 따라서 사이트 관리자는 인위적으로 방문자 수를 조작하는 것보다는 적절한 홍보 활동을 통하여 사이트 내용에 관심 있는 방문자 즉, 잠재적 소비자를 유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방문자가 원하지 않는 프로그램을 강제로 설치되는 경우


구글은 애드센스 광고가 게재된 사이트에서 방문자가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가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강제로 프로그램이 설치되는 경우, 광고주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증가할 수 있기 때문에, 구글에서는 이와 비슷한 행위를 모두 전면적으로 금지하고 있습니다.

만약 구글 애드센스가 설치된 사이트에서 이상한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설치되는 경우에는 반드시 애드센스 오른쪽 위의 느낌표 마크를 클릭하여 구글에 해당 사이트를 신고하시기 바랍니다. 구글에서는 모든 구글 애드센스 게시자 사이트를 방문할 수 없기 때문에, 신고 제도를 통하여 규정 위반자를 적발해내고 있습니다.

* 금지된 광고 출력 위치


구글에서는 광고의 효과가 떨어질 수 있는 광고 위치를 규정하고 있습니다. 구글에서 금지하고 있는 위치에 광고를 게재하는 경우에는 해당 사이트에 대한 구글 애드센스 광고 게재가 중단됩니다. 따라서 미리 광고 게재 금지 위치를 검토한 후 광고를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글에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금지된 애드센스 광고 출력 위치
- 툴바를 포함한 모든 종류의 소프트웨어 어플리케이션
- 팝업 또는 팝언더 창
- 웹메일을 포함한 이메일, 이메일 프로그램 또는 동적 콘텐츠(라이브 채팅, 인터넷 메신저 또는 자동 새로고침 댓글)가 핵심인 페이지
- 페이지 요소가 애드센스 광고를 가리도록 만들어진 페이지
- 본문이 없는 페이지
- 광고 게재를 목적으로 만들어진 페이지

일반적으로 블로그에서는 위 사항들을 지키지 않는 경우가 흔하지 않지만, 일반 사이트에서는 흔하게 위반할 수도 있는 사항들입니다. 가장 흔하게 위반되고 있는 사항은 동적 콘텐츠에 애드센스 광고가 게재되는 경우입니다. 유챗과 같은 채팅 프로그램을 사이트에서 사용하고 있는 경우에는 이 채팅 프로그램이 삽입된 페이지에 한하여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넣으면 안 됩니다. 채팅 프로그램이 동적 콘텐츠에 해당되기 때문입니다. 이것 이외에도 뮤직 플레이어, 인터넷 메신저와 같은 프로그램이 있는 페이지에도 애드센스 광고는 게재할 수 없습니다.

구글 애드센스는 IFRAME을 이용하여 로드된 페이지에 게재될 수 없습니다. IFRAME을 이용하여 로드된 페이지는 화면에서 사라지지 않기 때문에 방문자가 쉽게 광고를 클릭할 수 있으므로 구글에서는 IFRAME 사용을 전면적으로 금지하고 있습니다.


* 구글에서 허가하고 있는 광고 작동 방식


구글에서는 광고 실적을 인위적으로 부풀리거나 광고주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의 광고 소스코드 수정을 허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광고 소스코드 수정으로 인하여 광고 실적이 과장되거나 광고주에게 피해가 되는 경우에는 구글 애드센스 계정이 정지 당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많은 블로거들이 의문점을 가지고 있는 부분인데, 광고 소스코드 생성하기를 통하여 만들어진 소스코드를 그대로 사용해야 하는지? 아니면 수정한 후 사용해도 되는지? 는 가장 화재거리가 되고 있는 내용입니다. 구글에서는 광고주에게 피해를 끼치지 않고 광고 실적이 과장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는 소스코드 수정을 허가하고 있으므로, 이 블로그에서 소개하고 있는 각종 애드센스 출력 방법은 사용이 가능합니다.



* 기타 꼭 지켜야 하는 규정들


구글에서는 광고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각종 정책 위반 사항들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많은 블로거들이 위반하고 있는 사항은 광고를 숨기는 행위입니다. 광고를 숨긴다는 것은 내부적으로는 광고 출력 명령이 실행되었으나 외부적으로는 광고가 보이지 않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 때에는 방문자가 광고를 볼 수 없음에도 광고 출력 횟수는 증가하기 때문에 구글에서는 광고 숨김을 엄격히 제한하고 있습니다.

광고를 숨기는 방법으로는 대표적으로 display:none 스타일 옵션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구글에서 금지하고 있는 방법이므로 절대로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만약 반응형 스킨을 사용하고 있어, 광고를 숨기고 싶은 경우에는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하여 광고 소스코드를 통째로 삭제하는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 방법에 대해서는 추후 하는 포스팅을 통하여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할 때 꼭 알아야 하는 정책 위반 사항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애드센스는 블로거에게 수익을 가져다주는 가장 좋은 수익모델이지만, 그만큼 블로거에게 요구하는 것도 많습니다. 하지만 광고주에게는 극대화된 광고 효과를 제공하고 블로거에게는 합리적인 수익 분배를 위해서는 불가피한 것임을 꼭 알아야 합니다.

만약 구글에서 이와 같은 프로그램 정책을 규정하지 않았다면, 애드센스를 통하여 부당한 수익을 얻는 세력들이 인터넷에 넘쳐날 것입니다. 구글에서는 불필요한 곳에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상황에 놓일 것이고, 결과적으로 애드센스의 수익률은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구글의 모든 애드센스 정책은 광고주와 애드센스 파트너에게 꼭 필요한 것임을 인지하고 꼭 지켜야 한다는 것을 상기하십시오.
http://www.erzsamatory.net/trackback/122

건전한 댓글 문화를 만들어주시기 바랍니다 ^^
불건전한 댓글이 등록되는 경우 관리자의 임의적 판단으로 삭제될 수 있음을 미리 공지드립니다.

비밀글로 작성하기
  1. 2014/08/10 06:31
    저같은 경우엔 "유튜브에 올려져 있는 동영상 컴퓨터에 다운 받는 방법" 에 대한 포스팅을 한적이 있는데 구글측으로 부터 경고 받은 적이 있습니다. 유튜브 사이트가 구글 자사이다 보니 이런 경우도 강하게 제재하더군요.
    또 다른 분들 글을 보면 비키니 사진들도 음란물의 범주에 포함되는 걸로 보이더군요. 비키니 쇼핑몰 구글 광고는 버젓이 뜨고 있는데도...
    규정 위반 사례가 깊이 들어가면 다소 복잡하게 느껴지더라구요. 저같은 경우는 컴퓨터 지식이 없어서 더 복잡하게 느껴지는 부분도 있구요.
    아무튼 유익한 글 잘 보고 갑니다. 주말 잘 보내세요^^
    • Walter E.
      Walter E.
      2014/08/10 09:18
      그렇군요.. 그냥 정당하지 않은 걸 올릴 떈 그냥 다 주의해야할 것 같습니다...
  2. 궁금한게 있는데
    궁금한게 있는데
    2015/02/26 16:44
    궁금한게 있는데 선정적이거나 폭력적인 19세 성인용 게임 리뷰를 다루는 글이나

    성인용 게임이 다운로드 할수 있도록 링크가 들어간 글은

    꼭 폭력적이거나 선정적인 내용이 직접적으로 들어가진 않았어도

    구글 정책에 위반되나요?

    제가 가끔씩 일본 18금 게임 리뷰를 쓰거든요.
    • Walter E.
      Walter E.
      2015/02/26 18:26
      성인용 게임 리뷰를 작성하는 것은 괜찮을지도 모르겠지만, 불법적인 내용이면 안 될 것 같습니다. 구글에서 성인 콘텐츠를 금지하는 것도 법에 저촉되기 때문입니다. 불법만 아니면 괜찮을 것 같습니다.
  3. 정책위반 때문에 애드센스 막 못달아요
    정책위반 때문에 애드센스 막 못달아요
    2017/08/11 14:11
    사이트에 애드센스를 넣을 때 제약조건이 많습니다.

    약간 노출이 있는 사진이나 글에도 민감한 것이 애드센스입니다.

    이에 해당 부분이 있는 경우 애드센스가 아닌 국내 제휴마케팅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높은 수익을 보기 위해선 CPI를 선택하는 경우가 종종있습니다.

    CPI는 CPC, CPA, CPM 등에 비해 단가가 높은게 특징인데 애드박스라는 어플을 통해 다른 CPI 보다 조금 더 단가를 높게 잡을 수 있습니다.

    애드박스는 원하는 광고들만 골라 자신의 사이트에 애드센스처럼 표기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즉, 단가가 높은 것들 위주로 올리면 큰 수익을 낼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방식은 간단합니다.
    애드박스를 설치 가입하게 되면 참여하기, 소문내기, 리포트, 코인샵 등의 메뉴가 있습니다.
    저희는 사이트 위주로 할 것이기 때문에 소문내기와 리포트 탭 위주로 사용하게 됩니다.

    우선 소문내기에서 내가 광고할 곳에 사람들이 좋아할만한 어플을 선택한 뒤 홍보/배포 링크를 클릭하게 되면 마이박스에서 해당 캠페인을 편집할 수 있도록 됩니다.

    마이박스에서 원하는 캠페인을 등록한뒤 저장하고 디스플레이 마이박스에서 원하는 사이즈를 클릭하고 복사하기를 누르면 html 코드가 사이즈에 맞게 나타납니다.

    태그는 마이 박스에 있는 어플들을 무작위로 나타나 다양한 광고를 보여줄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 복사된 것을 사이트, 모바일 원하는 곳에 html로 등록하거나 게시글 html 태그로 변동후 복사하면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은 포인트는 직접 출금도 가능하니 많은 분들이 사용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운로드 링크 : https://goo.gl/W6SDo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