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zsamatory Weblog


웹사이트를 개발할 때, 요즘들어 가장 중점적으로 신경쓰는 부분은 출력 속도입니다. 영어로 말하면 페이지 스피드인데, 모바일을 통한 웹서핑이 대중화되면서 웹사이트의 출력 속도는 웹사이트 개발에 있어서 반드시 검토해보아야 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출력 속도를 직접 확인하기 위해서는 따로 프로그래밍 기술이 있어야 하고, 웹사이트 최적화와 관련된 여러가지 지식이 있어야 하는데, 일반적인 블로거나 사이트 개발자는 최적화 지식을 가지고 있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웹사이트의 최적화 점수를 확인해볼 수 있는 인터넷 사이트가 몇 개 있는데, 이 글에서는 Pingdom Website Speed Test 라는 사이트에 대해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Pingdom Website Speed Test
http://tools.pingdom.com


Pingdom Website Speed Test


Pingdom Website Speed Test는 Pingdom이라는 곳에서 운영하고 있는 페이지 스피드 점수를 확인해볼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우리나라 말로 웹사이트의 출력 속도를 점수로 확인해볼 수 있는 사이트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블로거라면 블로그 최적화 정도를 확인하기 위해서 이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2014. 2. 27 블로그 최적화 정도를 점수로 환산하는 방법] 글에서도 최적화 점수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에 대해서 소개했었죠. 저번 글에서는 구글의 페이지스피드와 야후의 YSlow 점수를 확인해볼 수 있는 GTMetrix라는 사이트에 대해서 소개했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자체적인 최적화 분석 알고리즘을 가지고 있는 Pingdom Website Speed Test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Pingdom Website Speed Test 사용 방법


Pingdom Website Speed Test
http://tools.pingdom.com

위 링크를 통하여 사이트에 접속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이 사이트에서 위쪽의 탭 메뉴를 보면 Full Page Test, DNS Health, Ping and Traceroute 등 몇 개의 메뉴가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Pingdom 사이트에서는 웹사이트의 페이지스피드 뿐만 아니라 DNS 서버의 상태, 핑 상태 등 웹사이트를 개발할 때 꼭 필요한 항목들에 대해서도 문제점을 분석해 볼 수 있습니다. 웹개발자들에게 매우 유용한 사이트가 될 것 같습니다.

본인이 개발하고 있거나 운영하고 있는 사이트 또는 블로그의 인터넷 경로를 입력한 후 Test Now 버튼을 누르면 웹사이트 분석이 시작됩니다. 꼭 도메인만 입력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네이버블로그의 경로인 blog.naver.com/erzsamatory 를 입력해도 정상적으로 웹사이트 분석이 실행됩니다. 이 때에는 해당 블로그의 최적화 점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떤 최적화 점수 확인 사이트를 보면 꼭 도메인만 입력해야 하라는 사이트도 있는데, Pingdom에서는 모든 인터넷 경로에 대해서 최적화 정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Pingdom Website Speed Test

Pingdom Website Speed Test



웹사이트 분석이 모두 완료되면 아래 화면과 같이 입력했던 웹사이트의 최적화 점수와 페이지 스피드가 나타납니다. 이 블로그의 경우에는 최적화 점수는 92점이고, 페이지 스피드는 약 9초입니다. 여기에서 주목해야 하는 사실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Tested from New York City, New York ... 이 부분입니다. 이 사이트의 서버는 미국 뉴욕에 있기 때문에, 미국 뉴욕에서 접속하는 것을 기준으로 페이지 스피드 시간이 만들어진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왜냐하면 미국에서 국내의 웹사이트에 접속하는 것은 조금 느리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만약 국내 전용 블로그 또는 사이트인 경우에는 페이지 스피드 시간에 큰 의미를 두지 않아도 됩니다.

Pingdom Website Speed Test 결과

Pingdom Website Speed Test 결과



이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들로는 웹브라우저의 웹서버 요청 흐름, 최적화에 관한 각 항목별 점수, 웹페이지 정밀 분석 등입니다. 웹브라우저의 웹서버 요청 흐름이 이 사이트에서는 가장 중요하게 생각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도 웹서버 요청 흐름은 최적화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게 검토해봐야 하는 데이터입니다. 왜냐하면 웹서버 요청이 적을 수록 웹브라우저에서는 더욱 빠르게 웹페이지를 불러올 수 있기 떄문입니다. 따라서 최적화를 할 때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은 불러오는 파일의 수를 줄이는 것입니다. 파일의 수만 줄여도 어느정도 페이지 스피드를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웹브라우저의 웹서버 요청 흐름


이 사이트에서는 웹사이트를 불러올 때 어떠한 순서로 파일들이 불러와지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정보는 Waterfall 즉, 웹페이지 흐름 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과 보고서 페이지에서 Waterfall 탭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Waterfall은 기본 탭이기도 하므로, 아래 화면은 결과 페이지의 첫 화면이기도 합니다. 가장 맨 위에 있는 도메인 주소가 분석하고자 했던 사이트의 출력 속도입니다. 사실은 다른 부분은 크게 중요하지 않은 부분이고, 실제로는 이 부분이 짧아야 출력 속도가 빠른 것으로 간주합니다. 왜냐하면 다른 부분은 자바스크립트를 불러오는 부분이고, 실제적으로 화면에 출력되는 부분은 맨 위에 있는 도메인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웹페이지가 모두 불러와진 후에 실행되는 스크립트 방식인 비동기식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합니다.

Pingdom Website Speed Test 결과에서 확인할 수 있는 웹페이지 흐름

Pingdom Website Speed Test 결과에서 확인할 수 있는 웹페이지 흐름



이 사이트에서 볼 수 있는 8초라는 페이지 스피드 시간은 자바스크립트, CSS, 이미지 등 웹페이지의 모든 요소가 완벽하게 로드되어 출력되는 시간이 말합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웹페이지의 내용을 보기 위해서는 글의 내용만 출력되면 되는 것 아닙니까? 따라서 글의 내용을 확인할 수는 있는 시간인 맨 위쪽에 있는 도메인의 페이지 스피드 시간이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이 블로그는 이 시간이 1.20초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이것은 미국 뉴욕에서 이 블로그에 접속하는 경우 1.2초만에 글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최적화에 관한 각 항목별 점수 확인


결과 페이지에서 두 번째 탭인 Performance Guide 탭을 선택하면 웹페이지의 최적화에 관한 각 항목별 점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든 항목은 [2014. 2. 27 블로그 최적화 정도를 점수로 환산하는 방법] 글에서 소개했던 사이트에서도 확인할 수 있는 것들입니다. 이 블로그는 한 개의 항목만 제외하면 80점 후반 ~ 100점을 받아 평균 점수는 92점인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각각의 항목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오른쪽에 있는 위로 향한 화살표 버튼을 누르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요소들을 보면서 최적화 작업을 한다면 분명히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각 항목별 최적화 점수를 확인할 수 있는 페이지

각 항목별 최적화 점수를 확인할 수 있는 페이지



하지만 한 가지 꼭 기억해야 하는 점은 이 사이트에서 분석하는 최적화 요소는 대부분 웹서버의 설정을 바꿔주어야 하는 설정들이 많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티스토리와 같이 웹서버 설정을 변경할 수 없는 가입형 블로그를 사용하고 있는 블로거가 최대한으로 받을 수 있는 점수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티스토리의 경우에는 약 80점 정도가 최대로 받을 수 있는 점수라고 보여집니다. 하지만 네이버블로그의 경우에는 네이버에서 최적화 작업을 잘 했는지 평균 90점이라는 놀라운 결과가 나왔습니다. 다음블로그의 경우에는 이것보다 더 높아 평균 94점이 나왔습니다. 결과에 따르면 티스토리 블로그는 웹서버 측면에서 최적화가 더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웹사이트의 최적화 점수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Pingdom Website Speed Test는 이전 글에서 소개했던 최적화 점수 확인 사이트인 GTmetrix보다 더 직관적으로 분석 내용을 보여준다는 것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하지만 주로 웹서버 설정을 바꾸어야 하는 설정들을 최적화의 요소들로 사용했기 때문에, 티스토리 블로그에 대해서는 대체적으로 낮은 최적화 점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티스토리 블로거는 이 사이트를 이용할 때, 최적화 점수보다는 페이지 스피드 시간을 중점적으로 보는 것이 더 좋습니다.

제가 알고 있는 티스토리 블로그 몇 개를 해보았는데 모두 80점 미만 점수를 나왔음에도, 페이지스피드 시간은 5초 이내로 분석되었기 때문입니다. 이 사이트에서는 페이지 스피드 점수가 최적화 점수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못 하는 것 같습니다.
http://www.erzsamatory.net/trackback/118

건전한 댓글 문화를 만들어주시기 바랍니다 ^^
불건전한 댓글이 등록되는 경우 관리자의 임의적 판단으로 삭제될 수 있음을 미리 공지드립니다.

비밀글로 작성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