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zsamatory Weblog


티스토리 블로그는 네이버블로그와는 달리 독립적인 환경에서 블로깅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최근 티스토리 시스템이 업그레이드되면서 네이버 블로그와 같이 커뮤니티가 형성되기도 하였지만, 그 기능이 미약하기 때문에 실제적으로는 독립된 블로그라고 보는 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네이버블로그는 네이버라는 거대한 포털의 그늘 아래에서 빠르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 블로거가 네이버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례가 늘고 있는데요. 이 글은 티스토리 블로거가 네이버를 통하여 블로그 홍보를 하는 경우 어느 정도의 홍보 효과가 있는가에 관한 저의 생각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최대의 단점이자 장점은 독립성


티스토리 블로그의 가장 큰 장점과 단점은 모두 독립적인 블로그라는 사실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태터툴즈를 기반으로 하는 준설치형 블로그입니다. 설치형보다는 제한적이고 가입형 블로그보다는 자유로운 티스토리 블로그는 준설치형 블로그라고 불립니다. 블로거 마음대로 블로그 스킨을 개발할 수 있다는 것이 티스토리 블로그를 이용하는 가장 큰 이유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따라서 티스토리 블로그는 완전한 가입형 블로그인 네이버블로그보다 그 운영 방법이 조금 어렵고, 방문자를 늘리는 것 또한 매우 어렵습니다.

하지만 티스토리 블로그는 그 어느 영향력 아래에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블로거 본인의 의지대로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네이버블로그의 경우에는 네이버의 영향력이 크게 미치기 때문에 블로그 포스팅 내용에 관하여 눈에 띄지 않는 제약이 있지만, 티스토리 블로그에는 그러한 제약이 아무것도 없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독립적인 성격이 단점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바로 검색엔진과 방문자에 관련된 문제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독립적인 블로그 서비스이기 때문에, 자동으로 검색엔진에 블로그가 등록되지 않습니다. 네이버블로그의 경우에는 블로그만 생성하면 자동으로 네이버 검색 엔진에 그 정보가 등록되지만, 티스토리 블로그는 그렇지 않습니다. 심지어 운영 회사인 다음 커뮤니케이션의 검색 엔진에도 잘 등록되지 않습니다. 글 작성에 있어서 독립성이라는 성격은 큰 장점으로 작용하지만, 검색 엔진 등록과 방문자 증가에 관하여서는 독립적인 성격이 단점으로 작용합니다.


티스토리의 단점을 해결하기 위한 네이버블로그 운영


티스토리 블로그의 단점인 독립적인 성격을 해결하기 위하여 네이버블로그를 동시에 운영하는 블로거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요즘 티스토리 블로그가 네이버 검색 엔진에 등록되는 횟수가 크게 줄어들면서 더더욱 이러한 현상이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저 역시 네이버블로그에 세컨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거는 네이버블로그를 주로 본인 블로그의 홍보용으로 사용합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는 검색 엔진인 네이버에서 검색이 된다는 것은 안정적인 방문자 증가를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티스토리 블로그는 네이버 검색 엔진에 등록되는 것이 매우 어렵기 때문에 티스토리 블로거가 네이버블로그를 운영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것입니다. 네이버블로그는 자체적인 블로그 데이터베이스를 통하여 검색이 되기 때문에, 네이버 검색에 있어서 네이버블로그는 티스토리보다 엄청나게 유리합니다. 따라서 티스토리 블로그에 글을 작성하는 경우, 네이버블로그에 해당 글에 대한 정보를 약간 흘리고 링크를 거는 방식의 포스팅을 하면서 티스토리 블로그로의 방문자 유입을 꾀할 수 있습니다. 이런 방법을 사용하면, 네이버 검색 엔진에 등록되지 않은 티스토리 블로그라 하더라도, 네이버블로그를 통하여 연결이 되기 떄문에, 네이버 검색에 우회적으로 등록되었다 보면 됩니다. 증권쪽 용어로 말하면, 우회상장이라고 보면 되겠죠.


네이버블로그를 운영할 때 주의할 점


티스토리 블로그의 홍보를 위하여 네이버블로그를 운영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홍보 글로 도배하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네이버블로그는 세컨드 블로그가 되어, 주 포스팅을 티스토리 블로그에 등록된 글을 소개하는 방향으로 블로그가 운영되어야 하는 것이지, 무조건 티스토리 블로그를 홍보하는 글만 작성하면 안 됩니다. 왜냐하면 네이버 검색 엔진은 자체적으로 스팸 글을 걸러내는 기능이 있는데, 이렇게 홍보하는 글만 등록되는 블로그가 있는 경우, 검색 엔진이 스팸 블로그로 인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티스토리 블로거가 네이버블로그를 운영할 때에는 적당하게 다른 주제의 글을 등록하면서, 하단부에 블로그 추천 글 섹션을 통하여 티스토리 블로그를 간접적으로 홍보하든지, 티스토리 블로그에 글을 작성할 때마다 이러한 글이 새롭게 등록되었다는 내용의 글을 적으면 그것으로 충분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네이버블로그 하단부에 블로그 추천 글 섹션을 만들어, 이 블로그의 글을 홍보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네이버블로그에는 이 블로그에서 다루지 못 했던 매우 사소한 부분까지 모두 글로 등록하여, 이 블로그와의 차별화를 조금 두면서 운영하고 있는 중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거가 네이버블로그를 운영할 때의 효과는 어느정도?


제 블로그 하나만 가지고 모든 티스토리 블로거의 네이버블로그 운영에 관한 효과를 논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저의 경우 하나를 가지고, 제 의견 몇 가지를 전달하고자 합니다.

제 블로그의 하루 방문자 수는 약 1,200명 수준입니다. 이 중에서 가장 많은 방문자가 유입된 사이트는 당연히 구글입니다. 제 블로그는 구글 검색에서 나름 높은 순위의 검색 결과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결과가 나타나고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네이버 검색을 통한 방문자 유입은 거의 없습니다. 네이버 검색에 등록을 해달라 요청도 하였으나, 이러한 저의 요청은 묵살되기만 합니다. 그래서 네이버블로그를 통한 블로그 홍보 효과를 꾀하게 되었습니다.

제 블로그의 하루 방문자 중 두 번째로 많은 방문자가 유입된 사이트는 네이버블로그입니다. 거의 4분의 1 정도가 네이버블로그를 통하여 제 블로그에 방문자가 유입되고 있습니다. 현재 이 블로그의 하루 총 방문자 수를 1,000명으로 가정한다면, 네이버블로그를 통하여 접속하는 방문자의 수는 250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수치는 매우 큰 것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블로거는 모두 알겠지만, 250명이라는 방문자 수를 늘리기 위해서는 정말 피터지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저는 네이버블로그를 통하여 이 정도 수준의 방문자를 추가로 얻고 있습니다.

제 블로그의 경우에는 네이버블로그를 통하여 매우 큰 방문자 유입 효과의 수혜를 받고 있습니다. 네이버블로그를 통하여 방문자 유입 효과 뿐만 아니라, 네이버블로그에 데이터가 축적되면, 구글과 같은 검색 엔진에서의 제 블로그의 페이지랭크가 늘어날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구글 페이지랭크는 매우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사이트를 평가하는데, 그 중 하나가 링크입니다. 본인 블로그로 연결되는 링크가 인터넷에 많이 있는 경우 구글 페이지 랭크에 좋은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어떻게 네이버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이 좋을까?


저는 블로그 홍보 목적으로 네이버블로그를 운영하고 있긴 하지만, 이것은 하나의 목적에 불과할 뿐, 네이버블로그의 가장 큰 운영 목적은 살아가는 이야기의 공유입니다. 이 블로그에서는 다루지 못 했던 개인적인 이야기를 포함하여, 네이버블로그에는 주로 사소한 이야기를 글로 남깁니다. 이 블로그는 방문자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사소한 이야기를 이 블로그에서 다룰 수는 없기 때문에, 저는 네이버블로그를 이용합니다.

네이버블로그는 네이버 검색 엔진에서 잘 검색이 되기 때문에, 사소한 이야기를 올리더라도 매우 쉽게 검색이 됩니다. 따라서 약간의 노력만 하면 많은 방문자를 만들 수 있죠. 저는 이러한 점을 생각하여, 네이버블로그에 등록하고 있는 대부분의 글의 하단에 이 블로그에서 추천하는 글을 링크로 등록합니다. 예를 들어, 블로그 추천 글 다섯 개 정도를 포스팅할 때 수동으로 넣는 것입니다. 실제로 네이버블로그에 블로그 추천 글 위젯을 설치하는 것이 없기 때문에, 수동으로 해야 한다는 것이 불편하긴 하지만, 생각보다 이 방법이 블로그 방문자 유입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네이버블로그에 포스팅할 때마다 이러한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는 모든 글에 대하여 홍보를 하는 것이 아닌, 이 블로그에 새로운 글을 등록할 때마다 네이버블로그에 이러이러한 글이 등록되었다는 설명 글만 남기는 편입니다. 이렇게 하면 해당 글은 완전한 홍보 글이 아닌, 다른 사람과 정보를 공유하고자 하는 의도로 판단되기 쉽기 때문에, 네이버 검색 엔진에 의하여 블록(BLOCK) 당하는 일이 적게 발생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외에도 네이버 블로거끼리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하여 본인의 블로그를 홍보할 수도 있겠습니다.


마무리


티스토리 블로그는 다음 뷰라는 메타블로그 서비스가 없어지면서 점점 더 고립되고 있습니다. 아직 여러 개의 메타블로그가 존재하고 있기는 하지만, 이제는 많은 사람들이 메타블로그를 이용하고 있지 않는 것이 현실입니다. 따라서 티스토리 블로거는 방문자 유입에 긍정적으로 작용될 수 있는 다른 방법을 찾아야만 합니다. 저는 이 방법을 네이버블로그에서 찾았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네이버에서 검색이 가장 잘 되는 네이버블로그를 이용하여 블로그의 방문자 유입 증가를 꾀하는 것은 이제 티스토리 블로거에게는 필수적인 요소가 될 것입니다.
http://www.erzsamatory.net/trackback/112

건전한 댓글 문화를 만들어주시기 바랍니다 ^^
불건전한 댓글이 등록되는 경우 관리자의 임의적 판단으로 삭제될 수 있음을 미리 공지드립니다.

비밀글로 작성하기
  1. 2014/08/01 02:21
    저도 네이버블로그를 통해 방문했습니다~ ㅎㅎ
    두개를 운영한다는게 쉽지 않은데 정말 노력한만큼 결실을 맺는것 같습니다.
    • Walter E.
      Walter E.
      2014/08/01 08:03
      처음엔 몰랐지만 네이버블로그만의 장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
      네이버블로그는 정말 방문자는 많이 오더라구요
  2. 비밀방문자
    비밀방문자
    2015/06/11 14:03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3. 2015/09/22 19:23
    좋은정보를 보고 갑니다
    • Walter Erzsa
      Walter Erzsa
      2015/09/25 18:44
      유익한 정보였다니 뿌듯합니다. ^^
  4. 2017/01/09 19:55
    이런 방법도 있었군요. 한 가지 배우고 갑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