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zsamatory Weblog


복식부기란 차변과 대변에 동시에 거래의 내용을 입력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밥을 먹고 카드로 계산했다고 하면 차변에 비용을 입력하고 대변에 사용된 자산을 입력하는 방식입니다. 즉, 차변과 대변의 값은 최종적으로 같게 됩니다. 복식부기를 사용하는 이유는 바로 차변과 대변을 비교하여 오류를 잡아낼 수 있어서 사용하는데요. 더 나아가 자산과 부채를 쉽게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복식부기를 사용합니다. 이 글에서는 복식부기 가계부 중 대한민국 대표 격인 후잉가계부에서 복식부기 방식으로 거래를 입력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후잉가계부 바로가기
https://www.whooing.com


복식부기의 기초 개념


원래 복식부기 방식의 가계부는 기업에서 회계 업무를 볼 때 사용합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민간용 가계부에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기업에서 사용되는 것이기 때문에 개인이 직접 하기에는 복잡하고 어렵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현대에 들어 인터넷이 크게 발전하여 개인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복식부기 형태의 가계부가 등장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종이를 이용한 것보다 훨씬 편리하게 단식부기와 거의 비슷하게 가계부를 작성할 수 있다는 것이 인터넷 복식부기 가계부의 가장 큰 특징입니다.

기업의 자산과 자본의 증감 및 변화하는 과정과 그 결과를 계정과목을 통하여 대변과 차변으로 구분하여 이중기록·계산이 되도록 하는 부기형식을 말하는 것으로 단식부기와 상대되는 개념이다. 복식부기는 거래의 이중성 또는 대칭관계를 전제로 하였고, 한 거래를 계정기입법칙(計定記入법칙)에 의거하여 대차양변에 동시에 기입함으로써 대차변의 각 합계가 일치되어 대차평균의 원리가 성립되며, 이 원리에 의하여 복식부기가 자기통제기능 또는 자동검증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것이다.



후잉가계부는 복식부기 방식입니다


후잉가계부는 흔히 볼 수 없는 복식부기 가계부입니다. 회계학을 배운 사람이라면 후잉가계부의 사용법을 쉽게 익힐 수 있을 테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들은 복식부기 가계부인 후잉을 쉽게 익힐 수 없을 것입니다. 이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왜냐하면 왼쪽과 오른쪽이라는 개념은 회계학에 나오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왼쪽과 오른쪽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제대로 이해하지 못 하면 후잉가계부도 쉽게 사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후잉가계부를 사용하기 전에는 반드시 왼쪽과 오른쪽의 의미부터 알아두어야 합니다. 회계학에서는 왼쪽과 오른쪽을 차변과 대변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후잉가계부는 일반인들이 사용하는 인터넷 가계부이기 때문에 차변 대변이 아닌 왼쪽 오른쪽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는 것 뿐입니다.

복식부기 가계부 사용을 위한 차변 대변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2013/10/04 대한민국 최고의 인터넷 가계부 - 후잉가계부란 무엇인가?] 글을 한 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이 글에서 설명하는 각종 예제들을 통해서 왼쪽과 오른쪽 그룹이 어떻게 사용되는가를 쉽게 알 수도 있을 것입니다. 가계부를 작성할 때 자주 사용되는 거래 내역들은 거의 정해져 있습니다. 이 글에서 소개하는 거래 내역들만 잘 분석하면 후잉가계부를 이용하는데 매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1. 점심밥을 먹은 후 KB스타티통장으로 연결된 체크카드로 결제하였다.


점심밥을 먹은 것은 비용으로 처리해야 한다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특히, 가계부를 사용하겠다고 하는 사람들이 이 사실을 몰라서는 절대로 안 됩니다. 복식부기 방식에서 비용은 왼쪽에 입력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왼쪽 그룹 영역에서 점심밥에 해당하는 [주부식]을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여기에서 선택하는 주부식 아이템은 본인의 취향에 맞게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이 아이템을 수정하는 방법은 [2013/10/06 대한민국 대표 인터넷 가계부 후잉가계부 초기 설정 따라하기] 글에서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카드로 결제하였으나 체크카드이므로 해당 체크카드에 연결된 통장계좌를 오른쪽에서 선택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해당 계좌에서 점심밥 만큼의 비용을 차감할 수 있으며, 비용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만약 체크카드 항목을 따로 생성하였을 경우에는 해당 항목을 선택하면 됩니다.

후잉가계부에서는 체크카드 항목을 생성하는 것도 가능한데, 일반적으로는 체크카드 항목 보다는 통장 계정에서 바로 해당 비용을 마이너스하는 방법을 주로 사용합니다.

체크카드를 사용하여 점심밥을 먹었을 때의 거래 입력

체크카드를 사용하여 점심밥을 먹었을 때의 거래 입력



2. 자판기에서 500원짜리 콜라를 뽑아먹었다.


자판기에서 음료수를 먹으려면 현금이 필요합니다. 왼쪽은 음료수라는 비용 처리를 해야 하므로 [음료] 비용을 선택하고, 오른쪽은 현금을 사용했으므로 [현금] 계정을 선택하면 됩니다. 위에서와 마찬가지로 음료라는 아이템은 본인의 취향에 맞게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테면, 음료를 더 세분화하여 캔음료, 컵음료 등의 아이템을 생성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비용 항목을 너무 세세하게 구분을 하게 되면, 나중에 보고서를 출력할 때 너무나 복잡해지므로, 일반적으로는 음료와 같이 매우 일반적인 비용 항목만을 생성하고, 아이템 이름에 캔음료와 같이 입력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이 글에서도 이 방법을 사용하는 것을 가정하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자판기에서 500원짜리 콜라를 뽑아먹었다.

자판기에서 500원짜리 콜라를 뽑아먹었다.



3. 선불교통카드에 50,000원을 충전하였다.


선불교통카드는 자산으로 처리하는 것이 가장 옳습니다. 선불교통카드를 자산으로 생성해놓으면, 후잉가계부를 통해서 선불교통카드에 얼만큼의 잔액이 남아 있는가를 확인할 수 있으므로 매우 편리합니다. 또한 요즘은 선불교통카드를 이용하여 편의점에서 결제도 할 수 있으므로, 선불교통카드를 하나의 자산 계정으로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현금을 이용하여 선불교통카드를 충전할 때에는 현금으로 있던 자산이 선불교통카드 내부로 들어가는 것과 같습니다. 따라서 아래와 같은 방법을 사용하여 거래 내역을 입력합니다. 이렇게 입력을 하면 비용이나 수익에 아무런 영향을 끼치지 않으면서 현금에 있던 자산이 그대로 선불교통카드 계정으로 옮겨집니다. 이것은 단식부기 가계부에서는 절대로 할 수 없는 복식부기 가계부만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식부기 가계부에서는 자산의 현황만 확인할 수 있으나, 복식부기 가계부에서는 자산 개별 항목들에 대한 현황을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선불교통카드를 충전했을 때의 거래 입력

선불교통카드를 충전했을 때의 거래 입력



4. KB스타티통장에서 KB와이즈통장으로 계좌이체하였다.


본인 소유의 통장에 또 다른 본인 소유의 통장으로 계좌이체를 하는 경우에는 아무런 비용도 들지 않고, 수익도 발생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위에서 보았던 선불교통카드 충전했을 때 사용했었던 거래 내용 입력 방법을 그대로 사용하면 됩니다.

아래 화면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이 왼쪽 그룹에서는 입금되어지는 KB와이즈통장을, 오른쪽 그룹에서는 이체되어지는 KB스타티통장을 선택한 후 거래 금액을 입력하면 됩니다. 아이템 이름은 일반적으로 계정간이체로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왜냐하면 가계부에서 각각의 자산 항목들은 계저이라고 부르며, 계정 간의 이체가 발생하였으므로 이렇게 표현하는 것입니다.

나중에 보고서를 출력했을 때, 계정간이체가 얼만큼 발생했는지도 따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기소유의 통장으로의 계좌이체를  했을 경우 거래 입력

자기소유의 통장으로의 계좌이체를 했을 경우 거래 입력



5. 친구 4명과 함께 갈비탕을 먹고 내 체크카드로 전액 결제 후 친구에게서 현금을 받는다. (일명 카드깡)


이렇게 한 사람이 모두 몰빵하여 비용을 지불하는 경우에는 약간 계산이 복잡해집니다. 일단 다른 사람들이 모두 비용을 지불하지 않았고, 본인이 혼자 카드를 이용하여 비용을 지불하였으므로 다음과 같은 계산이 가능합니다. 비록 카드를 사용했을 때에는 5만 원이라는 비용을 지불하였으나, 이 중에서 본인의 몫은 1만 원입니다. 따라서 주부식 비용으로는 1만 원이 들었다고 하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이 가계부에 거래 내역을 입력하는 것입니다. 체크카드는 KB스타티통장과 연결되어 있으므로, 왼쪽 그룹에서는 주부식을 선택하고 오른쪽에서는 KB스타티통장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그 비용은 1만 원이었으므로, 금액에는 10,000원을 입력하고 거래 내역을 입력합니다.

친구 다섯 명과 갈비탕을 먹고 난 후 10,000원에 대한 비용 처리 (첫 번째)

친구 다섯 명과 갈비탕을 먹고 난 후 10,000원에 대한 비용 처리 (첫 번째)



그런데 문제는 나머지 4만 원이라는 금액이 통장에서 빠져나간 사실입니다. 이 것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처리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4만 원은 다른 사람들에게 빌려준 것과 같은 성격의 돈이므로, 다음과 같이 대출채권이라는 계정에 4만 원이라는 금액을 추가해야 합니다. 그리고 해당 금액이 빠져나간 오른쪽 그룹에서는 KB스타티통장을 선택하여 KB스타티통장에서 곧바로 대출채권 계정으로 옮겨갈 수 있게 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대출채권에 4만 원이라는 금액이 추가될 것이고, 이 때 지불했던 다른 사람들의 주부식 비용은 본인의 비용으로 집계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가장 정확한 비용 분석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친구 네 명과 함께 먹은 갈비탕을 자신의 카드로 모두 결제하였을 경우 채권 매입 거래 입력 예시 (일명 카드깡)

친구 네 명과 함께 먹은 갈비탕을 자신의 카드로 모두 결제하였을 경우 채권 매입 거래 입력 예시 (일명 카드깡)



이제 다른 사람들이 본인에게 그 비용을 갚아줄 때에는 왼쪽 그룹에서는 현금을 선택하고 오른쪽 그룹에서는 대출채권 계정을 선택하여 대출채권의 잔액을 줄여나가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본인이 다른 사람들에게 얼만큼의 돈을 빌려줬는지를 보다 정확하게 파악할 수도 있습니다. 바로 이것이 복식부기 가계부인 후잉가계부의 가장 큰 장점이기도 합니다.


6. 편의점에서 음료수를 구입하고 신용카드로 결제하였다.


신용카드를 이용하여 결제한 금액은 본인의 부채로 기록되어야 합니다. 부채는 현재의 자산에서 줄어드는 것은 아니지만 언젠가 상환해야 하는 것이므로 순자산에 영향을 미칩니다. 후잉가계부에서는 신용카드 계정을 따로 지원하고 있으며, 부채 성격의 계정을 생성할 때, 따로 옵션을 설정하면 신용카드 계정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후잉가계부에서 신용카드 계정을 생성하면 앞으로 다가오는 결제일에 얼만큼의 금액을 상환해야 하는가를 정확하게 알 수 있기 때문에 매우 편리합니다. 후잉가계부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직접 결제 금액을 확인해야 하겠지만, 후잉가계부만 사용한다면 이와 같은 번거로운 작업은 단 한 번의 클릭만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부채를 증가시킬 때에는 오른쪽 그룹에서 부채 성격의 계정을 선택하면 됩니다. 이 글에서는 편의점에서 1,780원짜리의 페트콜라를 신용카드를 이용하여 결제하였으므로, 다음과 같은 거래 내역이 가능합니다. 왼쪽 그룹에서는 비용으로 처리되어야 하므로 음료 항목을 선택하고, 오른쪽에서는 부채 성격의 계정인 KB소액신용결제 항목을 선택합니다. 이렇게 하면 부채를 이용하여 음료를 구매한 것과 동일하게 됩니다. 만약 외상을 자주 이용한다면 부채 성격의 계정으로 외상 계정을 생성해도 괜찮습니다.

편의점에서 음료수를 신용카드로 계산했을 때의 거래 입력

편의점에서 음료수를 신용카드로 계산했을 때의 거래 입력



7. 친구에게 돈을 빌린 후 치킨을 시켜먹었다.


친구가 갑자기 치킨을 먹자고 하는데 돈이 없을 수 있습니다. 이 때에는 어쩔 수 없지 친구에게 돈을 빌려야 하는데요. 이런 경우에는 빌린 돈은 신용카드 처리법과 같이 부채로 처리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언젠가는 갚아야 하는 돈이기 때문입니다. 메모하는 곳에 언제 빌렸는지를 적어 놓으면 더 좋겠지요?

친구에게 돈을 빌렸을 때를 가계부에 제대로 입력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으로 부채 성격의 계정을 따로 생성해야 합니다. 친구에게서 돈을 빌리는 것은 신용카드와는 달리 거래 기간이 정해진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일반적인 부채 계정으로 생성하면 되겠습니다. 계정 이름은 친구들과의 약속, 빌린돈 등으로 하면 됩니다.

돈을 빌려 치킨을 사 먹었으므로, 왼쪽 그룹에서는 외식/간식 항목을 선택하고 오른쪽 그룹에서는 친구들과의약속 항목을 선택합니다. 이렇게 빌린 돈의 거래 내역을 일일이 입력을 해놓으면 얼마의 돈을 빌려 어떤 것을 사 먹었는지를 가계부에서 매우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나중에 돈을 갚을 때 매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겠죠.

치킨을 먹는데 친구에게서 돈을 빌렸을 때의 거래 입력

치킨을 먹는데 친구에게서 돈을 빌렸을 때의 거래 입력



8. 신용카드 결제일에 KB스타티통장에서 신용카드대금이 빠져나갔다.


후잉가계부에서는 신용카드의 결제일에 자동으로 결제 금액이 자동으로 처리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결제일에 결제 금액이 실제로 통장에서 빠져나갔을 때에는 사용자가 직접 후잉가계부에 거래 내역을 입력해주어야 합니다. 이렇게 수동으로 결제 금액을 입력하는 것이 약간은 번거롭겠지만, 신용카드 결제일과 출금 정책은 카드사마다 제각기 다르기 때문에 후잉가계부에서 모든 신용카드 회사의 결제일과 정책까지는 신경 쓸 수 없습니다. 따라서 이 부분은 사용자가 어쩔 수 없이 감수해야만 하는 부분입니다.

신용카드 대금이 빠져나간 날에는 다음과 같은 거래 내역을 입력하면 됩니다. 왼쪽 그룹에서는 해당되는 신용카드의 계정을 선택합니다. 이번에는 왜 오른쪽이 아니고 왼쪽에서 신용카드 계정을 선택하느냐 의문점을 가지는 분들도 분명히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회계학의 차변 대변의 개념을 잘 알고 있는 경우에는 매우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신용카드 결제 대금일에 해당되는 금액만큼 통장에서 빠져나갔고 신용카드 부채 계정에 남아있던 잔액은 모두 없어졌기 때문에 아래와 같은 방법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신용카드 결제 잔액을 갚는 것이 비용으로 처리되지 않고 위에서 설명했었던 일반적인 계정간이체로 처리되기 때문에 나중에 매우 정확한 보고서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다른 단식부기 가계부에서는 이와 같은 거래를 하나의 비용으로 처리할 수 밖에 없지만, 복식부기 가계부인 후잉가계부에서는 이와 같은 거래도 가능합니다.

신용카드 결제대금이 빠져나갔을 때의 거래 입력

신용카드 결제대금이 빠져나갔을 때의 거래 입력



9. 타은행 ATM에서 현금을 인출하여 수수료가 부과되었다.


타행 ATM에서 현금을 인출하는 경우에는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이 비용은 인출하는 금액에 포함되어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 문제는 다음과 같이 두 번의 거래 내역을 입력함으로써 해결을 해야 합니다. 가장 먼저 입력해야 하는 거래는 현금을 인출했다는 거래입니다.

아래의 화면과 같이 아이템 이름은 현금출금으로 정한 후에, 왼쪽 그룹에서는 현금을, 오른쪽 그룹에서는 돈이 인출되는 계정인 KB스타티통장을 선택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비용이 아니라 위에서 설명했었던 계정간이체와 동일한 방법으로 KB스타티통장에서 현금 계정으로 그 금액이 드대로 옮겨집니다.

현금을 출금하였을 때의 거래 입력

현금을 출금하였을 때의 거래 입력



두 번째 거래 내역은 수수료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타행 ATM에서 현금을 인출했으므로 당연히 수수료가 발생되기 때문입니다. 타행 ATM이 아니더라도 시간 외 출금과 같은 경우에는 수수료가 부과되므로 이 때에도 지금 설명하는 이 방법을 그대로 사용하면 됩니다. 현금 인출로 인하여 수수료가 발생했을 때에는 다음과 같이 거래 내역을 입력해야 합니다.

왼쪽 그룹에는 비용 항목인 수수료비를 선택하고, 오른쪽 그룹에서는 해당 수수료 금액이 빠져나간 통장인 KB스타티통장 계정을 선택합니다. 이렇게 거래 내역을 입력 하면 현금 인출로 인하여 500원이라는 비용이 발생했다는 사실을 나중에 매우 쉽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타행ATM을 사용하여 부과된 수수료를 비용으로 처리하는 거래 입력

타행ATM을 사용하여 부과된 수수료를 비용으로 처리하는 거래 입력



마무리


지금까지 후잉가계부를 이용할 때 자주 사용되는 거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실제로 가계부를 작성하다보면 이 글에서 설명하지 않았던 거래 유형도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거래 유형을 서로 서로가 매우 유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새로운 거래 방식이 발생한다 하더라도, 그 거래 내용은 이 글에서 소개하고 있는 거래 예시를 적당하게 응용하면 후잉가계부에 쉽게 입력할 수 있을 것입니다. 복식부기 가계부의 장점이 이 글을 통해서 쉽게 전달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복식부기 가계부인 후잉가계부에서는 단식부기 가계부에서는 입력할 수 없는 계정간이체와 같은 거래내역도 입력할 수 있습니다. 바로 이것이 복식부기 가계부인 후잉가계부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http://www.erzsamatory.net/trackback/11

건전한 댓글 문화를 만들어주시기 바랍니다 ^^
불건전한 댓글이 등록되는 경우 관리자의 임의적 판단으로 삭제될 수 있음을 미리 공지드립니다.

비밀글로 작성하기
  1. 2013/10/28 17:22
    상세한 포스팅 감사드립니다. 나중에 시리즈 적당히 진행되면 도움말에도 링크를 추가하고 싶어요~
    • Walter E.
      Walter E.
      2014/05/06 09:58
      더 생각해서 많은 글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 ^^
  2. jicafrio
    jicafrio
    2013/11/16 22:24
    와~ 복식부기 가계부 찾다가 후잉 가계부 알게되었는데 너무 좋네요.
    덕분에 더 쉽게 쓸 수 있겠습니다.

    감사합ㄴ디ㅏ.
    • Walter E.
      Walter E.
      2014/05/06 09:58
      후잉 좋아용 ~ ㅋㅋㅋㅋ
  3. 뚝딱뚝딱
    뚝딱뚝딱
    2014/01/23 21:29
    이런 가계부가 있었다니
    지금 가계부를 따로 엑셀로 만들어야 하나 어쩌나 엄청 고민하고 있었는데
    엄청나게 유용한 정보 입니다.

    게다가 알기 쉽게 예시를 들어 설명해주셔서 이해가 빠르네요.
    감사합니다~~!!!
    • Walter E.
      Walter E.
      2014/05/06 09:58
      블로그 방문 감사합니다 ^^

      저도 후잉가계부 처음 발견했을 때 정말 너무 반가웠습니다. 쓸만한 가계부를 찾고 있었는데 이 가계부만큼 저의 만족을 충족시켜주는 가계부는 없었습니다. 특히 복식부기가 맘에 들어요.

      후잉가계부에 관한 여러 글도 계획하고 있는데 귀차니즘 때문에 글을 잘 못 쓰고 있습니다 ㅠㅠ 빨리 더 좋은 글 쓸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4. 윤영석
    윤영석
    2014/04/15 23:29
    깔끔하게 잘 정리되어 있네요. 잘 봤습니다.

    저는 5번의 카드깡 같은 케이스를 다르게 기입하는데, 참고용으로 글 남깁니다.

    2개의 항목을 기입하는데,

    첫 번째는 평소와 같이 50,000원을 왼쪽은 비용 카테고리(ex. "주부식"), 오른쪽은 카드 계정으로 ​해서 기입하고
    ​두 번째는 왼쪽을 똑같은 비용 카테고리, 오른쪽을 현금 자산(ex. "현금-")로 설정하고 금액을 -40,000원(마이너스에 유의)으로 기입합니다.

    이렇게 하면 좋은 점이, 나중에 후잉 가계부와 카드 명세서를 대조할 일이 있을 때​
    후잉에도 50,000원을 사용한 것으로 나오기 때문에 확인하기 편리하고
    비용도 50,000 - 40,000 으로 결국 10,000을 사용한 것으로 계산되어서 좋습니다.

    비슷하게 환불같은거 받았을 때 원금 전부 받지 못했을 때에도
    금액을 마이너스로 해서 기입하면 편리했던 경험이 있네요.​
    • Walter E.
      Walter E.
      2014/05/06 09:54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

      이 글에서 설명한 방법은 정확한 카드 사용액 측정이 어려운 단점이 있을 것 같습니다.

      저는 카드계정은 사용하지 않는데, 카드 계정을 만들어볼 생각입니다.

      그런데 실천이 안되니.. ㅎㅎ
  5. Grace Shin
    Grace Shin
    2014/05/06 13:26
    안녕하세요. 덕분에 어렵게만 느껴졌던 복식가계부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한가지 조언을 구하고 싶은게 있어서 글을 남겨요.

    저는 매달 말에 월급을 받으면, 다음달 말에 처리될 비용들을 미리 이체 통장으로 옮겨놓아요.
    ex) 보험, 핸드폰 요금, 후불 교통카드 요금 등
    이런 경우는 어떻게 지정을 하는게 맞을까요? 항상 가계부 쓸때마다 고민했던 부분인데,
    너무 쉽고 명확하게 설명해놓으신 포스팅 보고 조언을 구해봅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 Walter E.
      Walter E.
      2014/05/06 13:41
      도움이 되셨다니 정말 다행입니다.

      지출될 비용을 미리 다른 통장으로 이체를 시킨다고 하셨는데요.

      이것은 계정간 이체가 된 것이기 때문에 위 글에서 4번을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아직 비용으로 처리할 단계는 아니니까요.

      바로 이것이 복식부기 가계부의 장점입니다.

      단식부기 가계부에서는 본인의 다른 통장으로 이체한 아이템을 입력하는 것이 힘들지만, 복식부기에서는 가능하기 때문에, 이런 경우에는 4번과 같은 방법을 사용하면 됩니다.

      < 예 시 >
      계정간이체 ----- 1,000,000 ----- 이체통장+ ----- 월급통장-

      이렇게 하면 됩니다.

      이제 자동이체일에 그 통장에서 돈이 빠져나갔을 때, 그 때에 비용으로 처리하면 됩니다. 아직 돈이 빠져나가지 않았다면 자산으로 처리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복식부기 가계부의 장점을 하나 더 말씀드리자면,

      자산의 현황을 한 눈으로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단식부기에서는 불가능하지만, 복식부기 가계부에서는 통장마다 계정을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굳이 인터넷뱅킹에 로그인하지 않아도 본인의 현재 자산 현황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지출이 발생할 때마다 기록을 할 때에 가능한 이야기입니다.

      복식부기의 장점이 참 많죠?
  6. 송양
    송양
    2014/05/10 08:09
    아 머리복잡해지네요 ^^;;
    질문입니다.
    그러면.. 제 밥값10000원포함 제 카드로 다른친구들 밥값까지 카드깡을 5만원했고 그날저녁신용카드결제를(카드깡포함8만원)했다고 하면 분개는 어떻게 해야하나요?
    30분..생각하며 고민하다가 무료회원조회30회 다 까먹은 초보입니다. ㅠ...ㅠ

    -식사비용 1만원은 신용카드로 지출잡고
    말씀하신것처럼 대출채권 계정만들었어요.
    • Walter E.
      Walter E.
      2014/05/10 09:42
      저녁에 신용카드 결제를 했다는 것이 바로출금납부를 했다는 것이겠죠?

      10,000원을 포함하여 50,000원을 결제하였고 여기에서 본인의 몫은 10,000원이므로,

      주부식비용 10,000 / 신용카드 10,000
      대출채권 40,000 / 신용카드 40.000

      우선 이렇게 한 후,

      본인의 계좌에서 신용카드 비용이 출금되었으니,

      신용카드 80,000 / 출금계좌 80,000

      이렇게 해야 할 것입니다.

      나중에 친구분들께 돈을 받으면 그 때

      현금 10,000 / 대출채권 10,000

      이런 방식으로 하면 됩니다.
  7. wavejin
    wavejin
    2014/06/04 08:04
    깔끔한 정리 감사합니다.

    어제부터 차근차근 익혀나가고 있는데
    많은 도움이 될 거 같아요~^^
    • Walter E.
      Walter E.
      2014/06/04 10:32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
  8. 지나가던이
    지나가던이
    2014/06/04 12:58
    선불 교통카드의 경우 자산이라고 볼수도 있지만, 그냥 충전할때 마다 비용처리 하는것이 훨 나을듯합니다.
    • Walter E.
      Walter E.
      2014/06/04 16:41
      그런가요...
      하지만 저의 생각은 조금 다릅니다.
      현재 교통카드에 얼마의 돈이 들어있는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자산으로 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요즘은 편의점에서 수수료 500원만 내면 교통카드 안에 있는 돈을 다 뺄 수 있으니까요.
      의견 감사합니다. ^^
  9. hide1217
    hide1217
    2014/08/05 17:20
    정말 쉬운 설명 너무 감사합니다
    • Walter E.
      Walter E.
      2014/08/05 20:49
      감사합니다. ^^
  10. 2015/08/07 00:56
    중간중간 헷갈리는 것들이 있었는데 처음 쓰신것부터 정주행하며 읽으니 큰 도움이 되요!
    앞으로 잘 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Walter Erzsa
      Walter Erzsa
      2015/08/07 01:18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