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zsamatory Weblog




몇 년 전 TV에서 쉽게 볼 수 있었던 MSG의 유해성과 관련된 정보는 정말 사실일까요? 최근에도 여성위원회와 같은 여성단체에서는 화학조미료인 MSG의 사용을 금지하자는 운동을 많이 하는데요. 사실 MSG가 인체에 유해하다고 밝혀진 정확한 자료는 없습니다. 심지어 MSG의 사용으로 나트륨 함유량을 낮출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고 많은 사람들이 MSG의 유해성에 대해서 정확히 알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 MSG의 유해성에 대한 오해를 풀어보겠습니다.

MSG란 무엇인가?
글루탐산나트륨 또는 글루타민산나트륨이라고 불리는 MSG는 육류, 채소, 닭고기, 우유 등의 단백질 함유 식품 속에 그 일부로써 자연적으로 들어 있습니다. 단백질과 연계되어 있는 "결합"글루타민산나트륨과 단백질과 연계되어 있지 않은 "자유"글루타민산나트륨의 두 가지 형태로 발견되고 있으며, 단지 자유 글르타민산나트륨이 음식의 맛을 더해줍니다. 여기서 말하는 "자유"글루타민산나트륨은 식품성분표에 L-글루타민산나트륨으로 표기됩니다. 글루타민산나트륨이 음식에 첨가되면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글루타민산나트륨과 동일한 맛을 제공해줍니다.


L-글루타민산나트륨의 실체


L-글루타민산나트륨은 우리 몸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물진대사의 산물로, 체내에서 실제로 하루에 약 50g씩 생산됩니다. 대부분의 주요 장기에는 거의 2kg에 달하는 L-글루타민산나트륨이 들어있기도 합니다. 이 밖에도 L-글루타민산나트륨은 젖소의 우유보다도 인간의 모유에서 훨씬 더 높은 비율로 발견되고 있습니다.

L-글루타민산나트륨은 현재까지 그 어느 곳에서도 결과적으로 유해성이 입증되지 않았습니다. 조미료에 있는 MSG는 토마토, 당근, 콩, 멸치, 시금치, 고등어에 포함된 MSG와 성분이 같으며, 실제로 사탕수수에서 나온 원당과 당밀을 발효해서 만든 천연 발효 물질입니다. 그러나 추측성 기사가 난무하고, 정확한 증거가 없이 무조건 이 MSG가 나쁘다고 발표하는 의료인들 때문에, 일반들이 MSG는 매우 몸에 안 좋은 성분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입니다.


MSG의 대명사 - 미원


대상그룹에서 만들어지고 있는 미원은 50여년간 축적한 발효기술로 제조된 제품으로 안전하면서도 식품의 맛을 증진시키는 효과가 뛰어나며, 핵산을 적정비율로 혼합할 경우 감칠맛을 더욱 더 배가 시킴으로써 식품산업의 원가절감 효과를 가져다 줍니다. 맛의 우수성으로 인하여 세계 약 60여개국에 수출되고 있습니다. 미원은 MSG의 대표적인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MSG는 몸에 나쁜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미원까지도 잘 사용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옛날 우리 어머니들께서는 미원이 음식의 맛을 좋게 하기 때문에, 자주 미원을 사용했었으나, MSG의 유해성에 대한 기사가 많이 나오다보니 요즘 대부분의 어머니들은 미원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대상주식회사 미원

미원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기
http://miwon.co.kr

그렇다면 어찌하여 미원과 같은 MSG가 왜 몸에 좋지 않다는 소문이 퍼진 것일까요? 제 생각에는 설탕이나 백반과 같이 흰색 계통의 음식물 또는 조미료가 몸에 좋지 않아 암을 유발한다고 하는 연구결과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연구 결과가 나타날 때에 MSG 즉, 미원에 대한 유해성은 발견되지 않았지만 대부분이 어머니이신 여성분들이 자식들의 건강을 위해서 의식적으로 미원과 같은 흰색 계통의 조미료를 기피한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MSG 유해성은 입증되지 않았으므로 요리의 맛을 위해서 미원을 사용하는 것은 현명한 선택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MSG의 재발견 - 언론에서 끊임없이 밝히는 MSG의 무해성


MSG가 정말로 국민의 건강에 해를 끼치는 물질이었다면, 아래에서 보는 것과 같은 TV 프로그램에서 MSG의 무해성에 대해서 설명하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물론 미원의 제조사인 대상에서 이 프로그램에 협찬을 했는지 하지 않았는지는 잘 모르겠으나, MSG가 인간의 몸에 유해하지 않다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렇지 않고서야 이렇게 MSG의 무해성을 입증해주는 증거가 많이 나올 수는 없는 것이죠.

MBC 컬투 베란다 쇼!
맛이 조금 부족할 때, 엄마의 손맛이 그리울 때 살짝 넣으면 감칠맛을 내주는 바로 그것, MSG! 조리과정에 MSG만 들어가면 묘하게도 음식의 맛이 좋아졌으니 기적의 조미료로 불릴 만합니다. 하지만 MSG의 유해성 논란 또한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MSG 안 쓰기" 운동을 하는가 하면 일부 지자체와 언론에서는 MSG를 쓰지 않는 식당은 "착한 식당"이라고 명명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과연 MSG는 유해한 것일까, 무해한 것일까? 논란의 중심에 있는 MSG의 모든 것을 베란다쇼에서 파헤쳐봅니다.


출처: MBC 컬투 베란다쇼

출처: MBC 컬투 베란다쇼



MBC 컬투 베란다쇼의 주제는 과연 MSG를 사용해도 되는가, 안 되는가입니다. 이 프로그램에 따르면 대부분의 주부는 MSG 사용을 꺼리는 편이었고, 상대적으로 편하게 요리하는 것을 좋아하는 남성들은 MSG 첨가에 대해서 찬성하는 분위기였습니다. 하지만 MSG 유해성에 대해서 주장하던 대부분의 여성 패널들은 정확한 자료와 연구결과가 없이 짐작에 의하여 MSG가 유해하다고 판단하는 경향이 강한 것으로 보였습니다.

물론 이와 같은 상황은 당연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왜냐하면 MSG에 대한 유해성을 언론이나 신문에서 정확하게 보도한 적이 없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언론은 백색 가루가 좋지 않다고 보도하면서 MSG까지 몸에 좋지 않을 것이라고 두루뭉실하게 엮어서 알렸던 것이었지 MSG에 대해서 직접적으로 유해성을 보도한 것은 없었습니다.

출처: MBC 컬투 베란다쇼

출처: MBC 컬투 베란다쇼



국가의 모든 의약품과 식품에 대한 안정성을 검증하는 국가기관인 식품의약품안전청(現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MSG는 평생 섭취해도 안전하다고 발표한 마당에 일반 국민들이 MSG의 유해성에 대해서 생각할 필요가 있을까요? 만약 MSG가 국민의 건강을 해칠 정도로 유해한 성분을 가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면, 국가에서 먼저 나서서 MSG에 대한 사용을 제재해야 하는 것이 정상입니다.

전세계적으로도 MSG의 사용을 제재하는 국가는 없습니다. 우리나라도 마찬가지로 MSG의 사용을 제재하는 것은 아니고, MSG 기피 현상은 단지 소비자들이 정부를 믿지 못 하고, 해당 성분을 믿지 못 해서 생기는 이상한 해프닝입니다. MSG는 식품의 맛을 매우 좋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우리들이 먹는 여러가지 과자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출처: MBC 컬투 베란다쇼

출처: MBC 컬투 베란다쇼



MSG는 음식의 맛을 좋게하고 감칠맛을 풍부하게 하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우리들이 밖에서 사 먹거나 가공되어 있는 식재료에는 대부분 MSG가 첨가되어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식품들에 MSG가 포함되어 있지 않다면, 우리들은 맛이 없다고 사 먹지를 않겠죠. 그리고 이러한 식품들에 MSG가 첨가되어 있기 때문에, 우리가 MSG를 직접 음식에 넣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이러한 식재료에 의해서 어쩔 수 없게 MSG를 먹게 됩니다. 이러한 음식에 MSG가 첨가된다는 것은 인간의 건강에 유해성이 없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은 아닐까요?

출처: MBC 컬투 베란다쇼

출처: MBC 컬투 베란다쇼



MSG는 감칠맛으로 음식의 싱거움을 가려주기 때문에 나트륨 즉, 소금을 덜 쓰게 해주는 능력도 가지고 있습니다. 나트륨은 고혈압과 같은 각종 성인병의 원인이 되는 유해성이 입증된 성분입니다. 물론 적당량의 나트륨 섭취는 건강에 문제가 되지는 않지만 기준치를 초과하여 섭취하게 되는경우 각종 혈관질환과 심장질환 등을 유발하는 가장 큰 원인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현대인들은 나트륨의 섭취를 줄이기 위해서 소금을 조금 첨가하거나 저염식 간장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하면 음식의 맛이 싱거워져 맛이 떨어진다는 부정적인 견해가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MSG가 사용될 수 있다고 이 프로그램에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MSG를 저염식 음식 등에 사용하면 싱거운 맛을 감칠맛으로 덮어주기 때문에 싱거운 맛을 느끼는 것이 어렵고 소금을 그만큼 더 넣은 것 만큼의 맛이 난다고 합니다. 하지만 나트륨의 함량에는 아무런 변동이 없지요. 그래서 물론 염분 측정을 하면 낮은 염분이 측정되므로 건강에 해롭지도 않습니다.

출처: MBC 컬투 베란다쇼

출처: MBC 컬투 베란다쇼



우리들은 갓난아이에게 가장 좋은 음식은 모유라는 사실을 당연하게 알고 있습니다. 소의 젖인 우유보다는 인간은 인간의 것을 먹는 것이 가장 좋기 때문입니다. 모유에는 인간의 성장에 매우 중요한 영양분들이 매우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 아기의 두뇌 발달에 매우 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이 모유에도 MSG 성분이 들어있다는 것을 알고 계십니까? MSG는 단백질의 기본 구성 성분인 아미노산의 일종으로써, 인간의 모유에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만약 MSG가 몸에 해롭다는 주장을 하는 분들이 있다면 모유 수유도 반대하느냐고 반문하십시오.


기적의 조미료 MSG


지금까지 살짝만 첨가하면 음식의 맛을 좋게 해주는 기적의 조미료 MSG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지금까지 우리가 잘못 알고있던 MSG유해성에 대한 정보는 근거가 없는 것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MSG를 음식에 첨가함으로써 나트륨의 함량을 낮출 수 있었고 저염식을 하는데에 MSG가 매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음도 알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MSG를 나쁜 것으로만 보지 말고 우리의 건강을 위해서 자연에서 발견한 인간 최고의 발견품 또는 발명품으로 생각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정보화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때문에 매우 사소한 사실이더라도 아주 빠르고 쉽게 전파되어 우리의 머리에 들어옵니다. MSG의 유해성 또한 이러한 정보화시대에 빠르게 확산되어 지금은 전 국민이 MSG가 유해하다고 믿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정보는 잘못된 것으로 이제는 MSG가 무해하다는 것을 알려야 할 때입니다. 현대인들은 과다한 나트륨 섭취로 인하여 각종 성인병에 시달리고 있고 싱거운 음식을 먹으면서도 아무 불만을 못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우리에게 MSG라는 기적의 조미료는 가뭄의 단비와 같습니다.


기적의 조미료 MSG, 발효를 통한 업계 최고의 기술력으로 만들어진 미원


가장 대표적인 MSG 식품 미원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미원. 미원은 발효 과정을 거쳐 만들어진 MSG 조미료 제품 중 하나입니다. 미원은 대상주식회사라는 곳에서 만들어지는데 국내에서 최초로 MSG 열품을 일으켜 한국 국민들의 큰 사랑을 받아오던 제품이었습니다. 하지만 지난 몇 년 동안 MSG의 유해성을 화두에 오르면서 미원에 대한 관심이 점차 불신으로 바뀌게 되어 대부분의 사람들은 미원이 설탕, 소금과 같이 음식에 사용되면 건강에 좋을 것이 없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글를 통해서 MSG의 유해성이 오해라는 것이 밝혀졌으므로, 미원을 사용한다고 하여 인간의 몸에 그렇게 나쁜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입니다.

미원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기
http://miwon.co.kr


http://www.erzsamatory.net/trackback/10
  1. Tracked from 도서출판 예문당 - 함께 만드는 책 놀이터 *^^*
    2013/11/15 00:09
    10월 1일 KBS 아침 뉴스 타임, '건강충전' 시간에 MSG에 대한 내용이 방송 되었습니다. MSG는 몸에 나쁘다?…오해와 진실[링크] <출처 : KBS> MSG의 안정성에 대해서는 이미 이전에 포스팅에서 이야기한 바 있습니다. 시사매거진 2580 'MSG의 반격'[링크] 방송은 MSG의 안정성에 대해서는 인정하는 분위기였으나 마지막에 반전이 있더군요. 진짜 MSG의 문제는 이겁니다. 질 낮은 값 싼 재료를 쓰더라도 MSG를 넣으면 쉽게 감칠맛이..

건전한 댓글 문화를 만들어주시기 바랍니다 ^^
불건전한 댓글이 등록되는 경우 관리자의 임의적 판단으로 삭제될 수 있음을 미리 공지드립니다.

비밀글로 작성하기
  1. 아타리시스
    아타리시스
    2013/10/23 14:38
    미원 넣으면 맛있는데 예전엔 몸에 안 좋다고 해서 안 넣었는데요.
    이젠 안심하고 음식 만들 수 있겠네요 ^^ ~ ㅎㅎ
    • Walter E.
      Walter E.
      2014/05/06 09:58
      그렇죠. 흰색 성분이 몸에 좋지 않다고 해서 제 어머니께서도 MSG를 꺼리시더라구요. 이제부터는 안심하고 먹어도 되겠어요 ^^
  2. 2014/08/09 17:58
    이렇게 알찬 정보로 소개해주시니 이해가 쏙쏙 되네요 ㅎㅎ
    이젠 MSG 무첨가를 가지고 광고하는 제품들도 점점 줄어 들겠어요~
    • Walter E.
      Walter E.
      2014/08/09 21:58
      그런가요 ^^
      프레스블로그 글로 작성한 것이지만, MSG가 안 좋다는 건 그냥 루머에 불과한 것이더라구요.
  3. yyh
    yyh
    2017/02/20 19:23
    근데 화학조미료 많이 쓴 음식먹고 나면 갈증이 많이 납니다. 피부가 간지러운 증상도 있어요.
    • ㄴㄴㅇ
      ㄴㄴㅇ
      2017/06/08 18:33
      그건 MSG의 문제가 아니라, 음식자체에 다른 문제가 있거나 과식하셨기 때문입니다.
    • ㄴㄴㅇ
      ㄴㄴㅇ
      2017/06/08 18:34
      그건 MSG의 문제가 아니라, 음식자체에 다른 문제가 있거나 과식하셨기 때문입니다.
  4. 2017/03/23 06:57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5. 미스에스 강
    미스에스 강
    2017/07/18 04:54
    신 김치찌개에는 미원이 들어가야 맛이 나던데
    우리몸에 해가 되는 이물질이 무엇이 들어 있는지 궁금합니다
    또 한국에서는 식당에 감사하는 사람들이 맛으로 평가을 하는데 이해가 안됨
    음식맛은 사람마다 다틀리는데....
    또 온도은 왜 책합하지 않고 혀으만 평가 하는지
    혀로 평가 하면서 왜 미원을 쓰지 마라는지
    한국음식은 미원을 조금씩 쓰니까
    서로 맛이 어울러져서 한국음식 맛이 나던데
    위에글은 읽어 보았지만 미원이 왜우리몸에 않좋은지 숨김없이 설명해 주실수 있을는지
    항상 궁금합니다
    우리집에서는 조금씩 사용합니다